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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 232 산 단풍 (2011년11월강좌)

1. 구도결정

가. 산 단풍은 가급적 맑은 날 푸른 하늘 또는 뭉게구름을 배경으로 받쳐 주어야 화면에 안정감이 있다. 색이 선명한 단풍은 파란 하늘이나 상록수의 녹색을 배경으로 촬영하면 좋다.

나. 가급적 PL필터를 사용하면 난반사를 줄이고 선명한 색상 재현이 가능하다.

 
[사진1] 한계령 10월중순 8시 Hassel Blad 503cw 150mm F4 f 11 T 1/30 PL filter

2. 비 오는 날의 수채화(水彩畵)적 분위기

[사진2] 충주호 제비봉 10월 23일 10시 Canon 5D Mark2 24-70 70mm F2.8 f 19 1/30

가. 엷은 구름낀 흐린 날이나 밝게 비 오는 날, 확산광으로 빛이 소프트 할 때는 입체감 있고 수채화적 분위기가 감도는 좋은 작품을 얻을 수 있다.

나. 단풍나무 자체를 크게 찍을 경우는 굵은 나무를 힘차게 배치하여 역광으로 찍으면 좋고, 산을 배경으로 했을 때는 산의 특징을 살리고 햇빛을 이용하여 입체감을 살리는 것이 좋다.

3. 노출
  

[사진3] 충주호 옥순대교부근 10월23일 오후 3시 Canon 5D Mark2 70-200 100mm F2.8 f 11 1/250

① AF카메라는 황색단풍일 경우 + 0.5단 보정한다.

② TTL노출은 순광으로 촬영할 때는 단풍에 맞춰 찍으면 아름답지만 역광으로 단풍 색채를 표현하려면 + 0.5내지 +1단 over 노출한다. PL 필터사용은 잎의 반사를 줄이고 색채를 재현시키기 좋다.

③ 입사식 노출은 노출 값에서 황색이 많으면 그대로 촬영하고 초록색과 단풍이 어우러지면 + 0.5보정하며, 흐린 날이나 비 오는 날은 + 1단까지 보정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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