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목록 으로...    

강좌 230 불 꽃 놀 이 (2011년9월강좌)

  1. 촬영장소와 렌즈선택

불꽃촬영의 기본은 렌즈선택과 노출 두 가지만 유의하면 된다. 첫 번째로 촬영대상과 렌즈의 선택이다.

어느 지역에서 불꽃축제가 열린다면 먼저 그 지역의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불꽃은 그 자체만으로도 아름답지만 주변의 구조물과 어우러지면 더욱 돋보이기 때문이다. 호수나 강변에서 터질 때는 강물에 비친 붉은 물결도 환상적이다.

촬영지에 도착하면 어떻게 촬영할 것인가를 구상하고 미리 자리를 정해야 한다. 불꽃이 터질 위치와 부제인 배경을 고려한 촬영위치를 잘 잡아야 한다. 불꽃은 가급적 낮은 위치로 가야 좋다. 높은 곳에서 찍는다면 불꽃과 같이 어우러지는 구조물이 왜소해 보인다.

촬영에 임하여서는 불꽃촬영의 대상을 아름답고 단순한 불꽃을 선택해야 한다. 밝고 여기저기 터지는 잡다한 불꽃은 눈으로 보기엔 환상적이지만 필름에는 실망감을 준다. 그리고 처음부터 흥분해서 셔터만 눌러대면 실패를 본다. 불꽃이 터지는 면적 범위를 관찰하고 렌즈를 선택한다.

여의도 불꽃은 원효대교에서 촬영한다면 28mm부터 표준렌즈면 족하다. 그리고 터지는 불꽃을 보면 찍어야 할 것인지 직감이 간다.

 

                해가 지고 땅거미가 깃들기 전 중국 불꽃이 터져 하늘이 아직 파랗고 초생달이 떠 있다.

                230b 원효대교북단(2002년6월16일 오후8시10분) PENTAX 645N 65mm F 22 T 1/2

2. 노출

둘째 노출이다. 직감적으로 좋은 불꽃은 셔터를 누른다. 셔터를 끊는 시간은 불꽃이 폭발하는 순간부터 꾸부러지기 직전이다. 불꽃의 가장 이상적인 시간은 2초 전후다.

2초 이상 촬영하면 모양이 안 좋을 뿐 아니라 제3의 불꽃이 올라와 중복된다.

불꽃이 밝지 않다면 조리개를 F 5.6 밝으면 F 8 이면 적절하다. 조리개를 조이면 불꽃이 가늘고 좋으나 노출이 부족 되기쉽다.



             
           
230b 원효대교북단(2004년8월 오후8시50분) PENTAX 645N 65mm F 22 T 1/2


3. 중복노출방법

셋째 불꽃을 중복 촬영하여 2, 3개 불꽃을 만들 수도 있다. 렌즈를 광각으로 하고 T셔터를 설치한 후 제1불꽃을 촬영하자 검은 천으로 렌즈 앞을 가린다. 제2불꽃이 다른 위치에 터지면 즉시 천을 열어 노광하고 덮는다. 제3불꽃이 터지면 2초 안에 T 셔터를 닫는다. T셔터가 없는 카메라는 B셔터를 열고 릴리즈 잠금장치를 하면 된다.

중복노출의 또 한 가지 방법은 불꽃이 터지는 곳과 함께 촬영할 피사체를 염두에 두고 일몰직후 피사체를 먼저 촬영해 둔다. 파란 하늘이어서 여기에 완전히 어둠 속에 터지는 불꽃을 중복 노출한다면 또 다른 느낌을 받을 것이다. 유의할 점은 고도의 숙달을 요하므로 초심자는 어려울 것이다. 제1 노출 후 불꽃이 터지기 시작할 때 아무거나 제2 노출하면 기대치에 못 미치므로 두 번째 노출 불꽃을 잘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다.

 

 강좌 목록 으로...


Copyrightⓒ 2001-2004 ™.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