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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 212 파 도(2010년8월강좌)

 
1. 호수의 반영( 江邊의 水墨畵)

① 호수, 강, 산천, 포구등은 조석으로 강 안개, 산안개가 청량(淸凉)한 공기와 함께 피어올라 아침에 사광선(斜光線)을 이용하면 한 폭의 수묵화와도 같다.

② 단풍이나 신록을 앞에 두고 호수를 배경으로 찍을 때는 역광이 좋고 호수에 비친 산 그림자나 나무 그림자는 순광이 좋다.

             212a 남이섬부근(1월14일 9시) Sinar Rodenstock Apo-Ronar 300mm f9 F 11 1/60

2. 반영(反影)

⑥ 시냇물의 잔잔한 파도나 잔물결에 흔들린 반영은 고속셔터로 촬영해야 좋다.

② 호수의 반영을 강조하려면 잔잔한 아침이 좋고 오후는 바람이 일어 반영이 없다.

③ 짖게 흐린 날 반영은 호수나 하늘색이 납빛으로 변하니 촬영은 헛수고다.

⑤ 호수에 비친 녹색촬영은 수면이 파문을 일으킬 때 하늘의 푸른색과 녹색의 균형을 잘 조화시킨 프레밍을 한다.

⑤ 수면에 비친 구름 반영은 PL필터를 사용하여 수초와 배경을 밝게 한다. 수초의 구름반영까지 초점이 맞도록 조리개를 조인다.


          212b 제비봉에서 구담봉(10.27 오후4시) Sinar F2 super-Symmar 150mm F 32 T 1/30
 

              212c 양수리(10월20일 8시) Sinar F2 Schneider Super-Symmar 150mm F32 T 1/8
     
2. 찾아가는 길 (구담봉,제비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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