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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 107 노출과 색 재현2 (2009년4월강좌)    

 

1. 산림, 계곡의 안개

산림이나 계곡에 빛이 사광이나 역광으로 비출 때 아름다운 풍광에 안개가 피어오르면 환상적인 무대가 펼쳐진다.

노출 포인트

① 산림이나 계곡에서 안개 노출은 배경에 따라 다르다. 배경이 밝으면 TTL 카메라는 + 0.5∼+1단 보정하고 배경이 어둡다면 - 0.3 정도 보정하면 좋다. 그러나 이것도 안개 발생 지역의 밝기에 따라 많은 경험을 요한다.

② 입사노출계라면 햇빛을 향해 측정한 값에서 + 1단 보정하면 인쇄나 컴퓨터 입력에서 약간 밝은 영상이 색 재현을 잘 해준다.

③ 소나무 숲처럼 빛이 잘 들어오지 않는 곳의 노출이 가장 어렵다. 피사체에 접근하여 빛 방향을 보고 입사노출 값에서 + 1∼+ 1.5 정도 보정하되 경험을 요한다.


                107a 대둔산(10월17일 오후4시) Sinar Super-Angulon  90mm  6x9  F32 T 1/8 PL필터

 

2. 야생화 노출 포인트

① TTL 카메라는 주제보다 배경이 밝으면 + 보정하고, 배경이 어두우면 - 보정하면 좋다.

② 입사노출계라면 해를 향해 측정한 값에서 + 0.5단 보정하면 적절한 발색을 얻을 수있다.

③ 작은 꽃 접사에 정역광은 색채가 변질되므로 30도 역광으로 하고 TTL 노출은 황색 꽃은 + 0.5 단 보정하고, 적자색 꽃은 - 0.5 단 보정한다.

  107b    사릉 (11월22일 10시)   Sinar F2 Super-Angulon  90mm  F16  T 1/8

  

 3. 단풍 산

가. 가을에 대둔산과 적상산은 단풍과 바위가 어우러져 마치 선경에 와 있는 듯하다. 두 곳 모두 오후 광선이지만 대둔산 정상은 오전에 안개가 오르면 환상적이다.

나. 붉은 단풍만 촬영하는 것 보다 녹색이나 황색, 파란 하늘을 배경으로 받쳐줄 때 더욱 돋보인다.

다. 노출 포인트

노출은 붉은 색 톤을 재현하려면 입사 노출 값에서 + 2/3 stop 보정해야 좋다. 암부를 역광 촬영할 때 - 보정하면 암부의 색발란스가 무너진다. 특히 역광상태에서 대둔산처럼 단풍과 바위가 어우러져 있는 경우 노출 값대로 촬영하면 실패한다. + 1 내지 + 1.5 stop 보정해야 암부의 디테일이 살아난다.

4. 남양주 사릉 찾아가는 길
 

               권경석 사진집 판매      [앵글속 아름다운 한국산하]

 

                                 224쪽  사진 250점 수록 / 정가 : 25,000원

 

                                         -  수록 내용 -

       - Part 1  :  촬영테크닉 10가지

       - Part 2  : 피사체별 촬영기법 촬영일시 카메라 제원 기록

                     - 촬영지 찾아가는 길 도해로 표기

       - Part 3  : 계절별 촬영지

       - Part 4  : 창조적 기법

       - Part 5  : 사진인을 위한 포토샾 강좌

         부록  1    전국 촬영포인트 안내지도 19쪽 수록

         부록  2    계절별 피사체 촬영장소 (촬영 적정 시기)

         부록  3    전국 일출, 일몰 장소 및 시기(사용렌즈 표기)        

         부록  4    지역별 일출 시간 및 방위각(방위각 측정요령)

                                     

                                        문의 : 010-5201-5495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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