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목록 으로...    

강좌 102.    주제와 배경처리 (2008년11월강좌)    

 

102 주제와 배경처리

1. 주제(主題)의 선정

 카메라 앵글을 들이대면 아름다운 여러 피사체도 더 현란한 것이 있다. 이것이 이 화면의 주제인 것이다. 사진에는 주제와 부제 그리고 배경이 있게 마련이고 화면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이 주제인 것이다. 사진은 화면에 관심의 초점이 되는 주제가 분명해야 된다.

가. 주제의 강조

  ① 주제가 색이나 빛으로 배경보다 돋보이는 곳으로 카메라 위치를 잡는다.         

  ② 주제가 분명한 인물, 동물, 꽃 등은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조리개를 개방하여 배경을 흐리게 처리한다.

  ③ 주제에는 반드시 빛이 있을 때 촬영해야 되며 광선은 순광(順光)보다 사광(斜光)이나 반 역광(半逆光)상태가 박력 있다.

 나. 주제를 부각시키기 위한 방법

  ① 주제가 밝고 배경이 어둡거나 주제가 칼라풀하고 배경이 단조로운 색이면 돋보인다.

  ② 복잡한 배경은 초점 흐림(조리개 개방)으로 주제를 부각시킨다.


                  102a 일동 뷰식물원(6월6일 오전9시) HASSELBLAD 503CW 500mm  F8.5 T 1/250

 

2. 배경(背景) 처리

  사진의 초심자는 배경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 눈앞에 보이는 현란한 주제만 보이고 뒤에서 주제를 받쳐 주는 배경은 눈에 안 들어오게 마련이다.

똑같은 장소에서 초보자가 찍은 사진과 전문가가 찍은 사진은 완전히 다르게 나타난다. 그것은 바로 배경 처리가 잘못 된 때문이다. 배경은 주제를 받쳐 주고 사진에 생명을 불어넣는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가. 배경 처리방법

  ① 카메라를 피사체에 고정하고 주제를 보면서 주제 뒤에 있는 배경을 찬찬히 보면 배경이 눈에 들어오면서 거슬리는 나뭇가지, 흰색 오물, 빛에 반사된 흰점 등 주제를 어지럽히는 온갖 것들이 보인다. 

  ② 카메라 앵글을 돌려 산만한 배경을 피하고 단순한 배경을 선택한다.

  ③ 배경을 어두운 쪽이나 주제와 다른 단일 색으로 배치한다.

  ④ 주제와 배경은 보색(補色)관계 즉 붉은 색(Red)인 주제는 청록색(Cyan)의 배경이 돋보이고 자색(Magenta)의 주제는 녹색(Green) 배경, 황색(Yellow) 주제는 청색(Blue) 배경이 돋보인다.

사진102의 양귀비배경에서 양귀비를 주제로 선택할 때 배경이 산만하여 주제 부각이 안 된다. 이런 경우 조리개를 개방하여 초점 흐림으로 주제를 부각시켰다.

       

    

 강좌 목록 으로...


Copyrightⓒ 2001-2004 ™.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