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목록 으로...    

강좌 66.    PS12 Photo Shop 종합실습 (2007년11월강좌)    

 

지금까지 12회에 걸쳐 포토샾 기초부터 중급까지 강의를 전부 마쳤다.

동아리 회원들과 품평회에서 회원들이 촬영해온 작품품평 1시간하고 남은시간 30분간 포토샾 강의를 하니 예습을 해오지 않아 빨리 이해치 못하였다. 이점 안타깝게 생각하며 혹 질문이 있으면 이메일로 수신, 답신 하려한다.

  본인의 사진 겔러리를 1년간 올리지 못하여 독자들에게 죄송할 따름이다.

전국각지에서 본인의 강좌를 보며 찬사도 보내주며 열심히 카피해서 소화해낸 독자들에게 감사를 드리며, 사진강좌를 개인사정으로 1년에 서너번 게시하려한다.


1. 사진1,2의 준비와 사진2의 선택

                    사진1 충주호 풍경을 인터넷에 올리기 위해 jpg파일 400x600으로 편집하였다.

 

  

                                    사진2 역시 어부사진을 jpg파일 300x400으로 편집하였다.


어부1은 안개로 인해 배와 안개가 분리되어 마술봉으로 배와 어부를 선택하기 용이하다. 마술봉을 선택하고 톨로런스를 45로하여 안개를 클릭하면 어부와 배가 적당히 선택된다. 이때 톨러런스 값은 원하는 정도로 조정하면 된다.

안개를 선택하였으므로 선택 반전해야 된다. 메뉴에서 select - inverse 하여 배와 어부(주제)를 선택한 후 복사(ctrl+c)를 한다. 툴(tools)에서 배경색을 백색으로 하고 새로운 창(file -new)을 열어, 붙이기(ctrl+v)한다.

  

                                        사진3 마술봉으로 선택하여 백색배경에 붙이기한 제2사진

 

 어부와 배 이외에 주변으로 잡티가 남아있다. 이 잡티를 지우개 툴로 지우면 된다.

그리고 레이어를 병합시키고 저장할 때 jpg파일로 어부2라 이름 붙인다.


 2. 주제를 선택하여 배경사진에 합성

 

                              사진4 어부를 선택하여 충주호에 붙이기하여 완성된 사진

 

마술봉으로 주제(어부2)의 배경색을 클릭하여 select - inverse 한 후 복사(ctrl+c)를 부제인 충주호에 붙이기(ctrl+v)한다. 이동 툴을 선택하여 주제를 좌 하단으로 적절히 배치한다.

주제가 부제에 비하여 크기 때문에 붙이기한 주제의 모서리를 클릭하여 대각선으로 이동시키면 주제가 작아진다. 이때 주의할 점은 shift+ 모서리 줄이기 해야 같은 비율로 줄어들어 사진의 왜곡이 없다.

마지막으로 주제의 오려 붙인 가장자리는 너무 샤프하여 흔적이 뚜렷하다. 뷰러툴을 사용하여 주제의 가장자리를 문질러 주면 충주호에 자연스럽게 어부가 작업하는 현장감 있는 합성사진이 된다. 

이 이미지는 합성하였으므로 PSD파일이 되어 불필요하게 용양을 크게 사용된다.

레이어를 통합하고 JPG파일로 사진 4로 이름 붙여 저장한다.

 

           촬영지를 찾아가는 Photo Essay에서 만납시다.

 

 강좌 목록 으로...


Copyrightⓒ 2001-2004 ™.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