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목록 으로...    

강좌 65.    PS11 그라데이숀 보정(2007년10월강좌)    

 

포토샾 강의도 종착역에 이른다. 다음에 종합 실습을 남겨두고 마지막으로 중요한 강의를 하니 잘 익혀 두기 바란다.

통상 야외 촬영에서 우리는 반 역광 또는 사광 촬영을 많이 한다. 이런 경우 태양광이 있는 쪽과 그 반대쪽의 노출차이를 실감하게 되는데 이는 특히 파란 하늘 또는 엷게 흐린 하늘의 경우 더 심하게 나타난다. 이런 현상을 바로 잡을 수 없을까?

그라데이션 필터를 사용하면 간단히 해결되기 때문에 필자는 2 Stop B&W Gradiation Filter를 항상 휴대하는데 대부분 촬영자들, 아마 99%는 소지하지도 않고 이런 필터가 있는 지도 모르는 촬영자들이 상당히 많다는데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어찌 되었건 현 시대 인쇄술은 아날로그를 디지털화하기 때문에 Photo Shop 만 할 줄 알면 이런 것 들을 간단히 해결 할 수 있다.


1. 글라디언트 채널 선택


                    사진1   태양광이 오른쪽에 있어 우측 구름이 밝게 노출되었다.

 ① 좌우 계조 차이가 있는 사진 1을 열고 먼저 팔레트의 channels을 선택하고 툴에서 gradient 툴을 선택한다. 

  ② create new channels(클리에이트 뉴채널)을 클릭하면 화면은 검정색으로 채워진다. 사진1에서 밝은 쪽이 어느 쪽인가를 기억해 두어야 한다.

 

 2. 레벨의 중간 바를 조정하여 계조차를 보정

                             사진2  좌측이미지가 너 군 청색으로 변하였다.

① 이미지의 밝은 쪽에서 어두운 쪽으로 드래그 한다. 이때 게조차이가 심하면 좌(우)에서 우(좌)로 길게 드래그 하고 일부일 경우는 짧게 드래그한다. 팔레트에서 alpha1이 생성된다.

  ② RGB채널을 클릭하면 이미지가 다시 나타난다.

  ③ ctrl+alpha1을 클릭하면 밝은 쪽이 선택된다.

  ④ image - adjustment - level 을 열고 레벨 중간 바를 어두운 쪽으로 드래그하여 좌우 계조차가 동일할 때 까지 조정한다. 밝은쪽이 어둡게 변화됨을 알 수 있다.


 3. 어두운 쪽도 영향이 미칠 경우


                              사진 3  좌우가 정상적으로 노출되었다.

 

2-1에서 드래그의 길이가 너무 길면 밝은 쪽을 어둡게 할 경우 어두운 쪽에도 영향을 주어 더 어둡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① select - inverse 하여 선택을 반전시키고

  ② 이미지 레벨 중간바를 밝은 쪽으로 드래그하면 어두운 쪽이 밝아진다.

  ③ ctrl+D 하여 선택을 해제하고 Alpha 차넬을 휴지통으로 버린다.

  ④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면 완성된다.

  

 

 강좌 목록 으로...


Copyrightⓒ 2001-2004 ™.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