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목록 으로...    

강좌 64.    Digital과 Analogue의 특성 (2007. 9월강좌)     

 

대한민국의 전자산업은 세계 제일이다. 10년 전만해도 디지털카메라는 기념사진이나 겨우 촬영할 정도로 30만 화소급으로 메모리칩은 10메가바이트 3x5 사이즈 사진 50장 이내로 저장할 수 있었다.

2007년9월 현재 얼마나 발달 했는가? 10년 전에 새로운 모델이 출시하는 기간은 6개월이었는데 현재는 3개월도 안되어 경이적인 모델이 쏟아져 나온다. 그래서 유효화소 1,670만화소, 메모리카드 8GB까지 나왔다. 고화질 약500컷을 저장할 수 있고 사진인화는 전지 이상 출력이 가능하다.


1. 디지털 사진의 특징 


                    디지털 카메라는 빛이 부족할 경우 야간에 흔들림 활영에 위력을 발휘한다.

   

카메라에서 디지털은 Canon EOS1D markII인 경우 유효화소 1,670만화소로 JPG 8.6MB, RAW 16.5MB로 촬영되어 롤지로 인화하여도 손색이 없다. 다만 카메라 가격이 비싸 대중화는 상당 기간이 있어야 할 것이다. 이 카메라는 초점 영역도 45분할측광이어 초보자도 노출 맞추기 용이하다.

촬영에 있어 미세광에서 노출이 용이하여 조석으로 광량이 떨어졌을 때 조리개를 조일 수 있어 심도를 유지할 수 있고 개방시 핸디촬영도 가능하다. 특히 ISO를 매 컷 마다 변경 촬영이 가능하므로 어떤 환경 하에서도 자유자재로 찰영할수 있다. 따라서 무대나 강당등 대회의실에서 ISO를 800으로 세팅하고 촬영해도 데이터에 손상이 없어 촬영장소 여하에 편리하다. 그러나 디지털은 일부 미묘한 색 재현에 한계가 있다.

노출의 허용범위는 필자가 경험한바로 +/- 1은 무난하고 +/- 2까지도 큰 손상이 없는 것 같다. 그렇다고 지나친 과다 노출은 색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 없으므로 노출은 항상 신경 써야한다.

디지털의 또 한가지 장점은 현장에서 촬영 결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어 촬영의 실패란 있을수 없다.

가장 편리한 점은 촬영하면 노트북만 휴대했을 경우 즉시 전송이 가능하므로 아무리 멀리 떨어져 있어도 1시간 이내 인쇄물로 배포가 가능하므로 언론사에서 보도의 혁명이 일어난 것이다.


2. 필름카메라의 특성

 필름카메라에서 노출이 정확하였지만 스캔과정에서 색 재현을 못하여 녹색이 들어왔다. 이런 경우 녹색을 잡으려면 보라색이 감돌아 정확한 발색을 맞추기 어렵다.

   

위 디지털 카메라에 비하여 필름카메라는 대형카메라로 갈수록 풍부한 색상 재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정밀한 사진을 원할 경우 매우 유리하다.

이에 비하여 필름 1롤이 36컷으로 데이터 저장에 한계가 있으며 조석으로 광이 부족할 경우 특히 악천후 촬영이 불가능하다.

무대촬영시는 ISO 400으로 촬영해도 디지털에 따라가지 못하고 한 곳에서 그 필름을 다 소진해야 하므로 경제성이 없다.

또한 노출의 허용범위는 프로필름인 경우 +/- 0.5 STOP 으로 노출에 정학성이 요구된다.

더구나 노출 부족시는 발색이 곤란하여 인쇄하면 암부에서의 색감 재현은 불가능하다.

인화시 스캔을 해야 하며 현재 시스템은 디지털화하기 때문에 시간, 비용면에서 불리하다.


디지털과 아날로그카메라 비교 (35mm소형카메라)

 * 아래 데이터는 필자가 경험한 제원으로서 정확도는 부족함으로 참고사항임

구분

디지털

아날로그

비고

 주요

 제원

데이터 저장

 485컷

 36컷

 

 기록해상도

 5,000x3,300(16.5mb)

 

1,670만화소

초점영역

 45분할

 16분활/21분할

 

 연사

 초당4컷

 초당4컷

 

 ISO

50~3,200

 100~3,200

 

 가격

100~750만원

 150~250만원

2007년/고급형

  노출    특성

 인화가능범위

 약 1m이상

 약 75cm이하

 

광량 부족시    노출 수용범위

 미소광 촬영가능

 f2.8 / 약 10초

 해상박명광 촬영 곤란

 f2.8 /약 30초

 렌즈 F2.8

무대,강당촬영

 ISO 800촬영 영향없음

 ISO 400 촬영시 불량

 

ISO 변경

 매 촬영 ISO 변경가능

 필름 전체를 동일ISO

 

색 재현

 일부 발색 제한

 풍부한 발색

 

 노출 허용범위

 +/- 2stop(약)

 노출과다시 발색곤란

 +/- 0.5stop(약)

 노출부족시 발색곤란

 

 현장 노출확인

즉시 노출및 촬영데이터 확인의 편리성

 현상후 확인

 

 출력

 인화 및 인쇄

 직접 입력

 스캔하여 디지털 전환

 노출 부족시 복원곤란

필름스캔방식에 따라 심한 차

 색 변화

 촬영 색 재현

 스캔에 따라 색 변조

 

 촬영시 손상된   색 복원

 녹색으로 변화된 색

 복원 곤란

 정확한 노출시 문제

 없슴

 

 전송시간

 빠른 전송 및 출력

 배송, 현상, 스캔 등

 많은 시간 소요

 

 *  디지털 카메라가 아날로그 보다 촬영의 편리성 출력의 편리성이 있어도 아직 중형카메라이상 120 또는 4x5 필름의 풍부한 색상 입자를 따라오지 못하고 있다.

 *  디지털 카메라는 필름카메라보다 촬영데이터 저장을 무한정 할 수 있어 장기 여행시 편리한데 필름은 부피를 많이 차지한다.

 

 

 강좌 목록 으로...


Copyrightⓒ 2001-2004 ™.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