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목록 으로....    

강좌 63.    PS10  사진합성2 (2007. 7월강좌)     

  

강좌60에서 배경이 단순한 경우 간단한 합성법을 연구하였는데 배경이 복잡한 경우 원하는 이미지만 선택하여 합성하는 것은 펜툴에 의해 정교히 따내는 길밖에 없다. 이장에서 펜툴사용법을 정확히 연구하자.


1. 펜툴 사용방법

                사진 1 백장미

사진 1 백장미 밭에 사진2 홍장미를 합성하는 것이다. 먼저 이미지 크기를  400x600픽셀로 정하였다.

 

                 사진2  홍장미  

사진2를 300% 확대하고 펜툴로 정교하게 따낸다. 먼저 펜툴 작업할 때 메뉴줄 paths와 pen tool을 클릭해서 펜툴을 사용할 준비를 가추는 것이 필수다. 그리고 파래트의 패스를 열어 놓는다. [아래 사진3]

두 번째 펜툴 작업은 펜툴로 정교하게 따내는데

 

① 시작할 점을 클릭하고 다음 유선형 곡선부분을 클릭한 상태에서 드래그하는데 피사체의 곡선을 따라 선이 정확히 맞춰질 때까지 조정한다.

②  alt +가운데 점을 클릭하면 한쪽화살표가 없어진다. 다음 곡선부분을 클릭하고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③ 처음 시작점에 오면 조고만 원이 나타난다. 이 상태에선 선택이 완성된 것이 아니다.

④ 파레트 패스를 선택하고 파래트 아래 세번째 load path a selection(선택툴불러오기)크릭해야 선택부분 이 활성화된다. 그리고 work path를 휴지통에 버린다. 선택된 부분은 사진3(좌측)과 같다.

 

2. 합성 과 자연스럽게

                  사진 4 붉은 장미 붙이기 합성

 

① 선택된 사진3(홍장미) 메뉴줄에서 Edit - copy 하고(또는 ctrl+c) 사진1(백장미밭)에 메뉴줄 Edit - Paste로(또는 dtrl+v) 붙이기 한다. ② 붙이기한 장미가 사진 1보다 클 경우 이동툴을 클릭하고 shif를 누른 상태에서 모서리를 클릭, 드래그하면 이미지가 작아진다. 백장미와 크기의 균형을 맞추면 사진4와 같다.

                     사진5 자연스럽게 합성된 홍장미

 

③ 합성한 이미지는 선이 너무 강하여 자연스럽지 못하다. Blur툴을 선택 하고 합성한 붉은 장미의 의 갓 부분을 문질러 주므로서 이미지가 자연스럽게 보인다.

 

④ 합성하였기에 이미지는 PSD파일로서 용양이 커졌다. Layer를 통합하고 필요에 따라 TIFF파일, 또는 JPEG파일로 전환시킨다.(사진 5)

 

 

 강좌 목록 으로..


Copyrightⓒ 2001-2004 ™.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