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목록 으로...    

강좌 60.    PS8  이미지 합성1 (2007.4월강좌)     

  이미지합성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풍경사진에 움직이는 피사체를 합성한다고 할때 우선 사람, 동물, 자동차등 움직이는 피사체사진에서 A.배경이 단순할 경우와 B.복집할 경우에 따라 합성방법이 다르다. 배경이 단순할 경우(주제와 배경색이 불리가 될 경우)는 배경을 마술봉으로 선택하여 제거하면 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는 펜툴로 주제를 정교하게 오려내야 하는 정밀한 작업이 필요하므로 중급 제10강좌에서 상세히 설명될 것이다. 


1. 마술봉에 의한 연속 선택


         
[사진1]에서 선상에 앉아있는 캄보디아 소년은 배경이 비교적 단순하여 선택이 용이하다.

 

① 마술봉 툴(Magic Wand Tool)을 선택하고 Tolerance 값을 30을 입력한다. ② 다음은 하늘을 클릭하면 하늘이 전부 선택된다. ③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바닷물을 연속 클릭하면 물이 전부 선택된다. 그리고 숲지대를 클릭하는데 숲의 농도는 소년의 농도와 유사하여 잘 선택되지 않는다. ④ 지나치게 선택되어 소년의 몸까지 선택 될 경우는 Window - History 파레트를 열어 전 작업과정으로 돌아가면 된다. 이 History 파레트에서 먼저 과정으로 환원되는 절차는 매우 중요하므로 잘 알아두면 좋다.

 

 

                                    [사진2] 소년이 선택된 상태, 배경의 일부가 남아있다.

 

 먼저 툴에서 배경색을 흰색으로 한 후, 이미지를 300% 확대하여 일부 남아있는 배경을 지우개 툴로 정밀히 지운다.

 


[사진3] 소년만 클로핑

① Crop Tool을 사용하여 소년만 잘라내고 소년이라 이름 붙인다.

② 흰색 배경을 마술봉으로 클릭한 후 select - inverse 선택 반전하고

③ 소년만 복사(ctrl+c)한다.  

 

 

 

 

 

 

 

 2. 이미지 합성

 

                                               [사진 4] 식물원의 양귀비꽃밭

 

                                                     [사진 5] 소년을 꽃밭에 붙이기

 

① 사진 4를 열고 선택을 해둔 소년을 붙이기(ctrl+v) 한다. ② 소년이 꽃밭의 앞에 와있어 소년을 꽃 뒤로 보내야 자연스럽다. Layer 파레트에서 Layer1의 Opacity를 50% 하면 사진 5와 같이 소년상이 50% 보이고 꽃이 50% 투명하게 보인다. ③ 이미지를 500% 확대하고 소년과 꽃이 겹친 부분에서 꽃이 보이도록 지우개툴(Eraser Tool)로 정교히 지운다. 섬세한 곳에서는 지우개 툴의 크기를 작게해야 한다. 꽃이 앞으로 나타난다.

                                                 [사진 6] 합성이 완료된 이미지

 

① 소년의 붙인 가장자리가 거친 모습으로 보이므로 뷰러툴(Blur Tool)로 가잘자리를 문질러 날카로움을 부드럽게 만든다. ② 이제 합성이 완료되었으므로  Layer1의 Opacity를 100%로 환원한다. ③ 합성이 완료되었으며 Layer를 합치고 저장한다. 저장시는 PSD파일을 JPG 또는 TIFF파일로 전환한다.

 

 강좌 목록 으로..


Copyrightⓒ 2001-2004 ™.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