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목록 으로...    

강좌 58.     Luminogram(광적사진) (2007.2월강좌)     

  Luminogram(광적사진)이란 빛이 지나간 자취를 사진적으로 표현하므로서 일정시간 동안 영상을 한데 모은 것이다. 장시간 노출하게 되므로 B셔터 또는 T 셔터를 사용하게 된다. 유의할 것은 빛의 흐름을 감지하여 그림이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판단하고 노출시간과 광량을 측정하여 필름에 노광상태를 예측하여 촬영한다.


1. 카메라의 이동과 루미노그램

[사진 1] 청계천의 야경 Canon EOS20D F22 2.5초

2006-07 청계천과 서울광장에 중세기 궁전과 같은 불꽃의 형상이 아름답다. 카메라를 회전하면서 장노출하니 사진과 전혀 다른 형상을 만들어 낸다. 이때는 타임 노출로 카메라의 움직이는 사간을 설정하면서 빛의 형상을 만들어 보는데 디지틀 카메라가 적격이다.


[사진 2]는 동일 제원으로 카메라를 옆으로 움직여 보았다.


 2. 항구의 출어와 루미노그램

[사진 3] 구룡포항 조선일보 이재우기자촬영 2006.12.30자 1면보도 인용

새벽이면 오징어배가 만선으로 항구에 들어오고 출어하는 배는 어항으로 들어오므로 불빛의 이동이 많아 루미노 그램촬영에 좋다. 그러나 어선 1척의 불빛 광량은 강하지 않으므로 노출을 다 받아들이기에 부족하고 정지된 불꽃은 노출 over된다. 따라서 정지된 불꽃이 강하지 않은 장소를 선택하고 조리개를 개방하며 ISO를 400정도 감도를 높여주어야 계획했던 성과를 거둘 수 있다. 그리고 광량이 부족한 야간 촬영은 Digital 카메라가 필름보다 3배이상 광을 잘 받아들이므로 효과적이다. 

 

 3. 불꽃의 루미노그램

 

[사진 4] 여의도 한강 불꽃놀이 Pentax 645  85mm  F5.6  5초

이 사진은 불꽃이 터지면서 바람을 타고 내려오는 장면을 장노출 하므로서 빛을 형상화 한 것이다. 불꽃 촬영은 터지면서 원을 그리는 시간이 평균 2초정도이다. 그 이상 가면 불꽃이 아래로 쳐져서 모양이 없다. 2초간 노출하려면 조리개를 F 8 또는 F 5.6 으로 해야 노출량을 다 받아들일 수 있다. 따라서 불꽃촬영은 셔터우선으로 촬영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그러나 루미노그램을 만든다면 조리개를 열고 빛이 이동하는 경로를 모두 담는 것이 좋다.


4. 차량불빛과 루미노그램

차량흐름을 장노출하면 재미있는 그림이 된다. 이런 사진들은 S커브가 많은 고갯길을 야간에 오르내리는 차량의 불빛 루미노그램으로 차량이 많으면 빨리 촬영되지만 보통 많지 않기에 좀 기다리던가, 연출이 필요하다.


5. 루미노그램과 타임노출

사람과 차들로 복잡한 도시의 풍경에서 움직이는 피사체를 제거시키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관광지에서 사람을 제거시키고 관광피사체만 촬영할 수 있다. 정지한 사람들이 있으면 안되고 이동해야 가능하다. 장시간 노출하려면 ND400 필터 또는 ND 8 필터를 3매 합치면 좋다. ND400과 ND 8 3매는 노출을 9stop under시킬수 있으므로 낮의 노출이 F22 1/15초 라면 F22 30초동안 노출하게 되므로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는 모누 필름에 나타나지 않는다.   

 

 

 강좌 목록 으로...


Copyrightⓒ 2001-2004 ™.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