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목록 으로...    

강좌 57.        Photo Shop 6    Palette와 Layer (2007.1월강좌)     

  

 지금까지 툴과 메뉴와 관련하여 연구하였다. 이제 포토샾의 테크니컬한 분야가 담긴 팔레트에 대해 알아본다. 팔레트의 작업내용은 무궁무진하나 여기서는 사진작업에 꼭 필요한 부분만 설명한다.


1. 팔레트(Palette)

팔레트는 4개 카테고리로 분류되어있다.

 (1) Navigater : 이미지를 확대하고 필요한 부분으로 옮겨 작업을 용이하게 한다.

 (2) Color/ Swatches

  Color ; 색 축출은 하단에 Sample color가로막대를 클릭하면 전경색이 색 파레트에 나타 난다. 또한 배경색을 클릭하고 Sample color를 클릭하면 배경색이 바뀐다. 

  Swatches : 스와치팔레트는 112가지 색을 쉽게 선택하고 특히 자주쓰는 색을 등록하여  사용하기에 편리하다.  색등록 예 : 툴박스의 전경색에서 CMYK 창에 M10 Y30을 입력하고 팔레트에서 criate a new swatch color(▶)를 클릭하면 피부색이 등록된다. 다불클릭하고 창 이름에 skin을 입력하고 ok한다.

 (3) History : 작업 모든 과정이 표시된다. 작업하는 중에 작업이 어느 정도 경과하여 중간단계로 되돌아가 재작업을 해야 항 경우가 있다. 이 경우 히스토리 창에 모든 과정이 기록되어 있으므로 중간단계로 찾아가 재작업 하는데 매우 유용하고 편리하다. 만약 이 히스토리 파레트가 없다면 작업은 처음부터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4) Layer/ Channels/ Paths

   Channels : 이 팔레트는 이미지에서 R, G, B 색이 분류되며 그러데이션 작업(중급11강좌)등에 사용된다.

   Paths : 이 팔레트는 펜툴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정교하게 선택하고 합성하는데(중급10강좌) 필요한 절차다.  

 (5) 파레트의 생성과 감추기

포토샆  작업공간을 넓게 사용하기위해 필요한 팔레트만 내놓고 나머지는 숨기는 것이 편리하다. 작업도중 팔레트가 필요하면 메뉴줄 Window를 클릭하고 필요한 팔레트를 열어 사용한다. 팔레트를 전부 열때는 Window - workspace - reset palette location을 클릭한다.

  

 2. Layer 

  (1) Layer : 이미지를 여러 개 합성하는데 절대적인 존재다. 바탕에 있는 이미지 위에 새로운 이미지를 합치면 Layer1이 추가되고 또 이미지를 합치면 Layer2가 추가된다. 이 작업과정은 차후 6회의 중급과정에서 상세히 설명된다.

  (2)사진합성에서 1번 이미지에 2번 이미지를 합치면 1변은 Background layer이고 2번은 layer1이된다.

  (3)레이어 파래트 아래는 6가지 메뉴가 있는데 레이어를 추가하려면 Create a new layer()를 클릭하면 layer1이 만들어지고 이 layer1을 버리려면 드래그하여 우측 휴지통으로 끌고가면 사라진다.

  (4) 작업이 완료되어 레이어를 합칠 때는 메뉴줄 layer를 클릭하던가 layer파래트 우상단 표를 클릭하면 아래 세가지 용어가 나온다. 

    Merge down : 파레틑 위 레이어를 바로 아래 레이어로 합친다.  

    Merge visible : 레이어 왼쪽에 눈아이콘()을 클릭하면 없어지는데 이 눈아이콘()이 보이는 레이어만 합처진다.

    Flatten image : 모든 레이어를 백그라운드레이어로 합친다. 

  (5) layer1을 다불클릭하면 layer style 대화상자가 나오는데 고급과정이며 문자입력효과주기(중급9강좌)에서 간단히 설명된다.

  (6) 좌측 상단 Normal을 클릭하면 Layer의 옵션이 나오는데 고급과정이므로 중급후 각자 연구할 사항이다.


 3. 간단한 사진합성

            [사진1 좌] 모델 원본 background               [사진2 우] 모델앞에 배경으로 사용할 꽃밭

통상 풍경은 배경이 되고 모델은 합성으로 붙치기 하는데 여기서 작업의 편리를 위해 바꾸어 배경을 모델로 한다.

(1) 모델과 양귀비의 이미지 크기를  일치시킨다. 경우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어도 된다.

                                                     하늘을 백색으로 만든 양귀비 1

 (2) 양귀비 꽃밭이 회색하늘이므로 마술봉으로 하늘을 투명하게 만든다.(기초4강좌)

   * 색툴을 클릭하고 배경색창에서 CMYK를 모두 0으로 입력하면 백색으로 된다. 

   * 마술봉을 클릭하고 options에서 toleranc값을 30% 입력하고 paint bucket 툴로 하늘을 클릭하면 백색으로 바뀐다.

(3) 양귀비1이라 이름붙이고 저장한다. 

                                     모델에 양귀비1을 합성하고 비치를 조정

(4) 양귀비1을 선택(select all)하고 복사(ctrl+C)한다. 

(5) 모델을 열고(background layer) 양귀비1을 붙이기(ctrl+V)한다.  

(6) 다시 마술봉툴로 하늘을 크릭하여 선택하고 Delete키를 누르면 투명색으로 바뀌어 모델이 나타난다.

(7) 양귀비1을 이동하여 모델과 조화롭게 배치하고 레이어를 합친다.

 

 

 강좌 목록 으로...


Copyrightⓒ 2001-2004 ™.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