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목록 으로...    

강좌 56.        Photo Shop 5    색 조정 (2006.12월강좌)     

 색을 조정하는 방법은 컬러밸런스, 오토콘트라스트, 세튜레이션, 베리에이션 등 기초에서만도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각각의 특성이 있어 잘 익혀야한다.

1. Colorbalance, Auto-color

가. 색균형조절Colorbalance  

 

  먼저 image - adjustment - Colorbalance를 클릭한다.

처음 촬영한 사진은 색발란스가 무너져 프른톤이 많다. 이 경우 위 레벨 중간바를 RED쪽으로 옮겨 또는 컬러 레벨의 첫 번째에 50을 입력하여 붉은 색을 보충한다. 붉은 색만 보충하면 연꽃의 자연미가 없어 다시 아래 레벨에서 Yellow쪽으로 -50정도 이동하여 황색톤을 보충한다. 연꽃을 잘 관찰하여야 컬러발란스를 잘 잡을수 있다.

나. 색 자동조절Auto-color

Auto-color는 원하는 정도로 정밀히 원색 재현이 어렵다. 다만 책을 복제 하여 컬러밸런스 또는 다른 방법으로 재현이 안될 경우 Auto-color를 사용하여 원색에 가깝게 할 수도 있다.

   

 2. Seturation, Veriation

가. 채도조정 Seturation

채도는 삼원색을 강하게 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촬영한 사진이 광선을 제대로 받지 못하여 색이 희미한 경우 채도를 증가하여 색을 강하게(붉은색은 더 붉고 초록색은 더 녹색으로) 만드는 방법이다.

사진1을 채도를 증가하여 사진2로 만드는데 image - adjustment - Hue/Saturation을 클릭하여 세츄레이션 바를 우측으로 15정도 이동하면 원색이 강하게 수정된다. 이때 주의 할 것은 너무 지나치게 수치를 올리면 진하게 화장한 것과 같이 촌스럽고 색균형이 무너진다. 

나. 베리에이션Veriation 

베리에이션이란 색의 3원색인 red, green, blue 과 빛의 3원색인 yellow, magenta, cyan  6가지 색중 부족한 색을 보충하여 원색에 가깝게 만드는 방법이다.

image - adjustment - veriation을 클릭하면 6가지 색과 흐리고 진한 톤을 조정할 수 있고 채도까지 증가 할 수 있다.

 

 3. 색 채우기

포토샾에서 색채우기는 반드시 알아 두어야 편리하며 paintbucket tool과 eyedropper tool이 긴요하게 사용된다.

  

 가. paintbucket tool

페인트버깃툴은 원하는 공간에 색을 채우는 것으로서 사진의 예에서 사각 선택툴을 사용하여 적당히 선택을 하고 배경색을 백색으로 한 후 페인트버깃툴을 클릭한후 선택툴 안을 클릭하면 모두 백색으로 바뀐다. 이 곳에 서명문을 삽입하는데 유용하다.

 나. eyedropper tool

아이드롭툴은 사진내 어떤 색을 축출하여 선택된 곳에 채우는데 유용하다. 예를 들면 나뭇잎의 연록색을 축출하여 선택한 원내에 채우는 것으로 아이드롭툴로 나뭇잎을 클릭하면 전경색이 연록색으로 바귄다. 이때 페인트버깃툴로 선택한 원내를 클릭하면 원내가 나뭇잎과 같은 연록색으로 바뀌게 된다. 이 방법은 글자를 쓸 경우 원하는 글자색을 축출할 때 좋고 다른 파일의 이미지에서 색을 축출할 경우 유용하다.


 

 

 강좌 목록 으로...


Copyrightⓒ 2001-2004 ™.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