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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 41.    필름(Film)의 특성 (2005.9월강좌)   

 1. 칼라필름의 구조와 색온도(色溫度)

  가. 필름의 구조

    ㅇ필름은 빛을 받는면서 부터 보호층, 유제층(고감도,저감도), 지지체(支持體), 하레이숀방지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칼라필름(color film)은 흑백과 달리 유제층이 B-Y 청감유제층(황색발색체), G-M 녹감유제층(자색발색체), R-C 적감유제층(시안발색체) 순으로 도포되고 각층마다 고감도(高感度), 저감도(低感度)층으로 되어 있다. 하레이숀방지막은 현상시 녹아버린다.

                                  ↓ 빛

                                            보 호 층

 

       유 제 층 

       Blue  → Yellow  [황색(黃色)발색체]

       Green → Mazenta [적색(赤色)발색체]

       Red   → Cyan    [청색(靑色)발색체]

                                   하레이숀 방지막

                                   지지체   (BASE)

  나. 색온도(色溫度)

   ㅇ  맑은날 정오무렵 색온도는 5,500K - 6,000K 이며 아침저녁으로 색온도가 낮아지면 주황색조를 뛰고, 맑은 북쪽 하늘처럼 색온도가 높아질 때는 청색(靑色)조를 뛰게 된다. 데일라이트필름과 스트로보는 5,500K - 6,000K에 맞춘 것이고 텅그스텐필름과 프레쉬벌브는 3,400K 에 맞추었다. 따라서 색온도가 낮아지는 조석(朝夕)에는 청색(靑色)계 82B 타입 필터를 사용하고 색온도가 높아지는 한낮이나 흐린 날은 황갈색(黃褐色)계 81B 필터를 사용하면 색보정(色補正)이 된다. 또 텅그스텐필름을 주간에 사용할 때는 엠버계 85필터를 사용하면 색온도를 맞출 수 있다.

2. 필름의 특성(特性)

  [사진 1] 필름종류별 데이터 (사계의 촬영술 인용)

  가. 콘트라스트(contrast)

   ㅇ 필름이 피사체의 밝고 어두움을 나타내는데 정도의 차이로서 계조(階調)차가 중간조의 필름은 하이라이트, 중간, 쉐도우를 고루 갖춘 계조가 풍부한 사진을 만들 수 있다.

   ㅇ 그리고 쉬트필름은 유제층(類題層)이 골고루 잘 도포되어 계조(階調)가 풍부하며 35미리필름은 필름막이 얇아 유제층(類題層)문제로 계조를 풍부하게 하기 어렵다.

  나. 관용도(Latitude)

   ㅇ 노출(露出)의 과(過)부족(不足) 허용범위로 칼라네거티부와 흑백(黑白)필름은 감광(感光)제가 두겹으로 도포 되어있어 관용도가 +/- 1 stop 이지만, 슬라이드필름은 +/- 0.5 stop 으로 허용범위가 좁다. 특히 프로필름은 노출만 정확하면 음영(陰影)부에도 섬세한 디테일이 잘 나타나지만 허용범위를 벋어나면 아마추어 필름을 사용하느니만 못하다.

  다. 감광도(感光度)와 감색성(感色性)

   ㅇ 감광도(感光度)는 감광유제가 반응하는 속도로서 ISO No 로 표시된다. 일반적으     로 마이크로필름은 ISO 16, 저감도(低感度)필름은 ISO 50, 중감도필름은 ISO 100, 고감도(高感度)필름은 ISO 400 이상이다.

   ㅇ 감색성(color sensitivity)은 가시광선(可視光線)가운데 청색이 가장 잘 감응하며 황색은 거의 감광이 되지 않는다. 이러한 결점을 보완해서 만든 필름이 전정색성(全整色性)필름이다.

  라. 입상성(粒狀性)

   ㅇ입상성(Graininess)은 필름의 유제면(類題面)에 할로겐화은(銀) 미립자가 고르게 분산 된 필름은 화상을 곱고 세밀하게 나타낼 수 있다. Velvia film는 입상성이 가장 높고 흑백

필름은 TMAX가 좋다.

  마. 해상력(解像力)

   ㅇ해상력(Resolving power)은 촬영하는 카메라 렌즈(Lens)에도 영향이 크지만, 감광재료가 영상을 어느 정도 세밀하고 선예하게 기록할 수 있는가 하는 능력으로 이것은 감광재료의 입상성, 콘트라스트, 선예도 및 현상정도에 따라 영향을 주게 된다. 해상력은 ISO 100은 100선/mm, ISO 400은 60선/mm, 마이크로 필름은 150선/mm이다. 


3. 제조회사별 필름특성

                                   [사진 2]  필름종류별 특성 (사계의 촬영술 인용)

  (1) 후지사

   ㅇ 후지크롬50 벨비아는 화려한 발색(發色)으로서 흐린 날에도 선명한색을 유지하며     입상성(粒狀性)이 가장 높아 악천후에도 촬영이 무난하다. 그러나 노출관용도가 낮아 노출이 정확해야하며 맑은 날은 색이 지나칠 위험성도 있다. 

   ㅇ 후지크롬 프로비아는 콘트라스트가 높고 발색(發色)과 샤프니스가 좋으며 관용     도는 중간이고 입상성(粒狀性)은 좋으나 발색(發色)이 차가운 톤이 돈다.

  (2) 코닥사

   ㅇ 코닥액타크롬100은 샤프니스가 높고 입상성(粒狀性)이 좋으나 관용도는 중간이고 발 색(發色)이 따뜻한 감을 주어 피사체에 따라 필름을 선택함이 좋다.

   ㅇ 코닥 E100VS는 고운 입상성(粒狀性), 높은선예도, 콘트라스트가 좋으며 상반측불궤 보정능력이 있어 1/10,000초부터 10초까지 노출보정이 불필요하며 1 stop 증가 현상이 가 능하다.

 

  (3) 코니카사

   ㅇ 코니카크롬50은 콘트라스트나 샤프니스, 입상성이 떨어지며 발색은 따뜻한 색을 뛰운 다. 그러나 좀 소프트한 면과 차분한 발색으로 인물사진 크로즈업 촬영에 무난하다.


                      표1 제조회사별 칼라슬라이드 필름 특성

제조사

종류 및 감도

기호

발색

콘트라

스트

선예도

입상성

   특  성

후지

Fujichrom

50 Velvia

100 Provia

400

 

RVP 

RDPII 

RHP 

 

화려함 

寒色 

 

높다 

높다 

 

높다 

높다 

 

최우수 

우수 

ㅇ벨비아는 흐린날 선명한색을 유지, 선예도, 입상선이 가장높다

ㅇ프로비아는 발색,콘트라스트, 선예도, 입상성이 좋다

코닥

Ektachrom

64

100

E100VS

 

EPR 

EPP 

 

 

溫色 

좋다 

화려함 

 

높은편 

디테일 

좋다 

 

높다 

높다 

높다 

 

우수 

우수 

최우수 

ㅇ액타크롬100은 샤프니스,입상선이 높다.

ㅇE100VS는 입상선, 선예도, 콘트라스트가 좋으며 상반측불궤보정능력이 있다.

코니카

Konicachrom

50

100

 

KF 

RD100 

 

溫色 

차분함 

 

낮다  

 

낮다  

 

높은편 

50은 선예도, 입상선이 떨어지나 소프트하고 차분한발색이다.

아그파

Agpachrom

100

 

100RS 

 

보통 

 

낮다 

 

낮다 

 

보통 

 

 

  저자 :  권경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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