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목록 으로...    

강좌 39.    포토샾 6    색 보정

 

피사체 촬영에 가장 적절한 색온도는 5500K이다. 그러나 촬영당시 색온도가 낮거나 높으면 피사체는 원색 그대로 발색이 안 된다. 이 경우 색온도 변환 필터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여의치 못한 경우가 많다.

어떤 원인에 의해서건 발색이 제대로 안 된 경우 저장된 이미지에 색 보정을 하여 자연색에 가깝도록 해줄 필요가 있다. 색 보정 법에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이장에서는 4가지 보정방법을 알아보도록 한다. [사진1] 연꽃의 원본사진은 흰색 톤이 너무 많아 붉은 톤으로 보정해보겠다.
 


 

색 보정에 있어 독자가 반드시 주의할 점이 있다. 현재 세상에 발매되고 있는 컴퓨터 모니터는 색상이 완전하다고 볼 수 없다. 모니터에 색상 보정 보턴이 있으므로 독자는 표준모니터에 맞춰 색상을 보정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래 작업은 원만히 해결할 수가 없다. 

 

 1. 색상균형(Color balance)에 의한 색보정 

 

① Adobe Photo shop에서 먼저 image - adjust - color balance(색상균형)를 클릭한다.

② 색상균형 창에서 red +40 / magentas +5 / blue +20 정도 입력하면 [사진 2]와 같다.

③ 연꽃의 붉은 색을 올려주려니 배경색도 붉어져 의도한대로 안된다.

   blue를 +20 정도해주니 배경의 붉은 톤이 좀 줄어들었다. 

 

2. 채도(Seturation) 증가

 

① image - adjust - Hue/Saturation(채도)을 클릭한다.

② 채도 창에서 가운데 채도 바를 +20 정도 올려준다. 물론 화면을 보면서 가장 적절한 색에 가까울 때 까지 올려준다. 

③ [사진 3]에서처럼 꽃과 배경색이 약간 븕게 선명해 졌다. 그러나 너무 올리면 색균형이 깨지므로 발색에는 한계가 있다. 

 

3. 색 선택(Selective Color)에 의한 색보정  

 

색 선택(Selective Color)방법은 원하는 색에 가깝게 보정될 수 있으며 숙련된 작업이 요구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주제이외 부제도 책이 조정되기도 한다.  

① image - adjust - Selective Color(색 선택)을 클릭한다.

② 색선택 창에서 위 color(색)선택은 대개 whites(흰색)과 neutrals(중간색)에서 조정을 하고 경험치로 피사체에 영향(보정이 가능한)을 줄 수 있는 색을 선택하여 보정한다.

③ 여기서는 whites(흰색)을 선택하고 magenta +55정도 올려준다. 이미지 전체가 보라색기가 돈다.

④ blue(파랑)에서 cyan +10정도 올려주니 꽃의 보라기가 감소되고 배경색이 원색에 가깝게 조정되었다.

⑤ neutrons(중간색)에서 yellow +20정도 올려주니 [사진 4]에서처럼 보라기가 좀더 감소되고 원래 연꽃 색에 가깝다.

 

4. 색상대체(Replace Color)에 의항 색보정

 

색상대체(Replace Color)는 원하는 색만 보정되고 나머지 색은 변환을 요구치 않을 경우에 사용하면 유용하다.

① image - adjust -Replace Color(색상대채)를 클릭한다.

② 색상대체창의 미리보기창에서 먼저 selection(선택)을 클릭하고 이미지의 색보정을 원하는 부분을 클릭하면 해당부분이 밝게 나타나고 나머지부분은 어둡게 보인다. 여기서 fuzziness(허용량)를 올려주면 색상을 대체하고자하는 범위까지 밝아진다.

③ 여기 예제[사진 5]에서 fuzziness(허용량)를 90으로 하고 꽃의 붉은 색 부분을 우선 보정해보겠다.

④ Hue(색조)를 +10 정도(가장 붉은색) 올려준다. 다음에 Saturation(채도)를 +40 정도 올려주니 붉은 색이 강조되고 배경색은 변환 없이 원색 그대로 이었다. 그러나 꽃의 흰색부분은 보정이 안되었다.

⑤ 이번에는 흰 꽃부분도 보정하기 위해 이미지에서 흰색을 클릭하면 흰색부분이 밝게 되고 붉은색부분은 어두워진다. Hue(색조)를 +20 정도 올려주고 다음에 Saturation(채도)를

+30 정도 올려주니 흰색부분이 추가로 붉게 되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색 조정에 과욕은 금물이다. 지나친 색 보정은 하지 않음 만 못하기 때문이다.

 

   

  저자 :  권경석  

   http://www.imagek.net   [ Kwon Gallery ]

 

 강좌 목록 으로...


Copyrightⓒ 2001-2004 ™.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