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목록 으로...    

강좌 37.    꽃 피는 계절에

 월부터 10월까지는  계곡사진에도 꽃, 산악사진에도 꽃, 호수가에도, 해변에도 어디를 가나 꽃이 한창이어서 촬영소재가 풍부하다.

이번 장에서는 나무에 핀 꽃과 야생초를 구도와 노출보정을 중심으로 설명한다.

 

1. 나무에 핀 꽃(木花)

 (1) 복숭아꽃을 파란하늘에 배경으로

 

 

                                   [사진 1]소초면 11:00 Pentax 645 45mm F 11  1/125

 

   ㅇ 아침에 피사체를 역광으로 하늘을 배경으로 잡을 때는 하늘이 하얗다. 해가 좀 올라 오는 시간을 기다리거나 방향을 바꾸어 반역광으로 잡고 PL필터를 사용하면 좋다. 이때 파란 하늘이 많으나 역광으로 밝으면 복숭아꽃이 언더 되기 쉬우므로 + 보정한다. 중앙부중점측광(中央部重點測光)이라면 + 2단 까지도 좋다.

(2) 산수유 등 노랑꽃

    ㅇ 노랑꽃은 피사체가 밝아 + 0.5 보정하면 좋다. 그러나 노출 보정은 배경의 명암(明 暗)정도에 따라 다르다.

 

   (3) 벚 꽃

                       [사진 2] 하동 쌍개사 길 08:00 HasselbLad 503CX 80mm  F 8  1/2  1/250  

 

    ㅇ 벚꽃을 촬영할 때는 수직으로 늘어진 부분이 그림이 된다. 어두운 쪽에 꽃을 배치 하면 돋보이며 노출은 - 보정하면 꽃색이 산다.

    ㅇ 벚꽃은 구도 잡기가 쉽지 않다. 큰 줄기를 배치하고 다분할 측광(多分割測光)으로 평균노출하면 좋다.

 

  (4) 목련, 매회등 나무에 핀꽃

    ㅇ 꽃사진의 기본은 꽃색을 아름답게 재현하는데 있다. 목련 같은 백색은 어두운 백에 노출하면 오버되기 쉽다. 중앙부중점측광은 -0.5부터 -1까지 보정이 필요하다.

    ㅇ 백색 목련, 붉은색 복숭아, 핑크 벚꽃이 화면 가득하고 흰 꽃이 화면 중심에 있다 면 노출이 부족 되기 쉽다. 그늘부분이 있다면 + 0.5단, 그늘 부분이 없다면 +1 단 보정하 는 것이 좋다.


2. 야생화(野生花)

  (1) 민들레

    ㅇ 중앙(中央)에 백색(白色)의 밝은 피사체(被寫體)인 경우 중앙부중점측광(中央部重點 測光)으로 노출하면 빽의 어두운 부분(暗部)을 끌어들여 백색(白色) 꽃이 노출 오버된다. 민들레꽃을 측광한 평균 노출에 + 0.5 단 보정한다.

 

  (2) 철죽, 진달래

                                 [사진 3] 영취산 10:30 Pentax 645 85mm F 22  1/30

    ㅇ 갠 날 아침 이슬에 젖은 상태가 최고의 촬영 적기다. 진달래는 TTL노출일 경우 적정 노출하면 꽃색이 좋다.

    ㅇ  아침녁 하늘을 배경으로 할때 노출을 꽃에 마추면 하늘이 오버되고 하늘에 노출하면 꽃이 언더 된다. 철죽 촬영에 노출이 부족하면 꽃 색에 보라색상이 낀다. 붉은 꽃과 초원이 어울어진 풍경에서 보라색은 사진에서 수정할 수 없는 달갑지 않은 색이다.  

 

   (3) 연(蓮)꽃 (적, 백색蓮)

    ㅇ연꽃은 아침에 촬영해야 꽃색이 좋다. 연꽃처럼 적색(赤色)꽃을 촬영하는 경우 보정 이 지나치면 색이 탁(濁)한 경향이 있다. 중앙부중점측광(中央部重點測光)으로 - 0.5 정도가 좋다.

    ㅇ 배경(背景)이 어두우면 - 보정한다.

    ㅇ 흰 연꽃은 배경이 어두운 경우 다분할 측광(多分割測光)은 꽃색이 오버되기 쉽다. 스폿트 측광으로 백색부분(白色部分)을 노출한다.

 

  (4) 수초(水草)위에 잠자리

    ㅇ 해가 비친 연못을 배경으로 한 경우 밝은 부분을 측광하면 수초와 잠자리가 실루엣 이 된다. 수초(水草)의 녹색(綠色)을 묘사하려면 + 보정한다. 발색(發色)의 취향에 따라 + 0.5 또는 +1 단을 작가(作家)의 의도(意圖)에 따라 결정한다.

 

  (5) 코스모스

   (가) 코스모스 군락지에서 로앵글로


                                    [사진 4] 토평동 10:00  Pentax 645 85mm F 8  1/250

 

    코스모스 군락지에서 어떻게 프레밍 해야 할지 숙고할 필요가 있다. 평범하게 촬영하기보다는 꽃 하나를 클로즈업하고 로우앵글로 촬영하는 방법도 있다.

이때는 바람이 안 부는 때를 기다려 고속촬영하는 것이 좋다. 노출은 정상노출이 좋다.

   (나) 옅은 안개에서 코스모스

     ㅇ맑은 날 아침 옅은 안개 속에서 심플한 배경을 깔고 꽃을 선택하여 피사계심도(被    寫界深度)를 확인 하면서 조리개를 설정하고 배경(背景)과 코스모스와의 노출차(露出差)를 감안(勘案)하여 밝기에 따라 + 0.5 ~ + 1.5 보정한다. 바람의 흔들림에 주의한다.

   (다) 코스모스의 회화적(繪畵的) 묘사(描寫)

     ㅇ 코스모스의 생생한 질감을 날려 노출치 보다 + 3 ~ + 5단 오버 노출한다.

   (6) 유채밭

    ㅇ 유채꽃은 상당히 밝으므로 + 보정해야 하며, 환상적 무드를 연출하려면 + 2단 까지 도 좋다.

 

   (7) 원추리

    ㅇ배경이 어두우면 - 보정하지만 배경이 안개나 운해로 밝으면 + 보정해야 한다.

  (8) 붉은 꽃을 어두운 배경(背景)에 역광(逆光)으로

    ㅇ 꽃잎의 진홍색을 역광으로 잡으면 언더 노출하지만 과다한 언더는 꽃의 투명透明) 감을 잃는다. 배경의 어둠비(比)에 대비한 노출보정이 요구되지만 진적색(眞赤色)에 어두운 배경이라면 - 0.5가 좋다.

 

 

  저자 :  권경석  

  

 강좌 목록 으로...


Copyrightⓒ 2001-2004 ™.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