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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좌 31.   필터(Pilter) 의 효과 (2)

 B. 색보정(色補正)필터 [Colour Compensating Filter)

1. 색 보정 필터 (CC 필터)

  

                           [ 사진 1] 17:00 단양 제비봉 Canon 10D 70mm 그늘져 콘트라스트가 없다.

 

구름낀 날이나 그늘에서는 코트라스트가 약해 사진이 밋밋해보이고 프른기가 돈다. 이때는 마젠타 색보정필를 사용하면 어느정도 보조정할 수 있다. 이때 주의 할점은 고농도필타를 사용하면 붉은 색을 뛰우게 되므로 농도 0.05마젠타(CC5M)이하 저농도를 사용해야 좋다

       필터로 색을 보정해주는 것으로 아래 색 종과 농도가 표기되어있다.

           ,,, Syan, Magenta, Yellow 

                  필타색인 예 ;    C C      5       M  

                            색보정   농도   0.05  마젠타 

                       @ 색보정(色補正)필터와 노출보정(露出補正)

농도\필터

청(靑)색

록(綠)색

적(赤)색

황(黃)색

마젠타

사이안

   0.05

+ 1/3

+ 1/3

+ 1/3

    0

+ 1/3

+ 1/3

   0.3

+ 2/3

+ 2/3

+ 2/3

  + 1/3

+ 2/3

+ 2/3

 

                     [사진 2]  17:00 제비봉 Canon 10D 70mm  CC5M 필터를 사용하여 색을 보정하였다.

 

2. LB(light balancing)필터[81A/B]와 색온도변환필터[80A/B]

 

                    [사진 3]  노고단 18:20 Sony 50mm 석양 무렵 색온도가 내려가 피부색이 붉게 물들었다.

  가. 색온도 조정필터

이필터는 조석으로 색온도가 내려가 인물의 피부에 붉은 가있어 부자연스러울 때와 한 낮이나 구름낀 날 푸른 톤이 돌아 원색과 다르게 표현될 때  본래의 상태에 가깝게 해주고자 할 때 사용한다.

    ㅇ 황갈색(黃褐色)Amber필터(81A/W4) : 아침 저녁의 붉은색을 강조하고 구름을 선명하게 하며 정오, 그늘, 구름 낀 날 푸른 기미를 제거해 준다.

    ㅇ 청색(靑色)계 LB 필터 (80A/C4) : 조석의 물색을 청색으로 재현해주고 조석의 인물촬영은 피부의 붉은 기미를 제거하여 자연스럽게 해준다.

                              코닥 색(色)조정(調整) 및 색온도(色溫度) 변환(變換)필터

  필터색

필터 No

노출보정

   색온도 변환

황갈색계

  81 B

+ 1/3

3,740K에서 3,400K로

  청색계

  80 B

+ 2/3

3,400K에서 5,500K로

      [사진 4]  노고단 18:20 Sony 50mm  80 B 필터를 사용하여 붉은색을 제거하여 보다 자연스럽게 되었다.

  나. 기타 색온도 보정필터

                               형광등또는 백열등에서 칼라촬영시 색 보정법

  실내등

    CC  필터

    노출보정

  형광등

   40M + 10Y

   + 1 stop

  백열등

   80B + 20C

   +2 2/3 stop

                               텅그스텐 필터

   No 85 B  :  텅그스텐용 필름으로 태양광에서나 스트로보를 이용 촬영할 때 사용한다. 옥외 촬영시 청색을 강조한다.(물, 설경 촬영에 사용하면 좋다.)

   No 80 A :  day light 필름에 텅그스텐 광으로 촬영할 때 사용한다.

 

3. 크로스필터(Cross Screen Fiter), 연조(軟調) 필터

가. 크로스필터

                 [사진 5]  산수유 접사  100mm 마크로 Cross Filter를 사용하면 물방울이 현란해진다.

크로스필터는 사각 6각등이 있으며 6각 필터를 사용하여 야간 등을 촬영하면 방사선이 강열하게 표현된다.

        가느다란 스크린은 - 작은 빛에 별이 생기며

       폭이 넓은 스크린은 - 강한 빛에만 별이 생긴다.

나. 연조필터

   (1) 디퓨저 필터 : 상을 소프트하게 하여 인물이나 꽃을 환상적으로 만든다.

  연조필터는 soft, foggy, diffuser, pastel 등이 있으나 약간의 차이가 있고 유사하다.

   (2) 파스텔 필터 : 꽃이나 자연을 파스텔 톤으로 만든다.

   (3) 스프릿 필드 필터  : 화면을 반으로 나뉘어 이색 표현된다.

   (4) 해리스 셔터 필터

적, 녹, 청 3 매의 칼라 필터를 렌즈 앞에 잇따라 내려트리는 것으로 움직이는 물체에만 색이 노출되고 고정물체는 원색대로 찍힌다. 촬영은 B 셔터 노출이 좋다. 

  (5) 레인보우 필터  :  야경에 드라마틱하다.


   저자 :  권경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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