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목록 으로...    

 강좌 30.   필터(Pilter) 의 효과 (1)

 필터는 A. 빛의 콘트라스트 조정과 B. 색 보정 등 좋은 영상을 얻어내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색체를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하는 필터도 있다. 여기서는 콘트라스트 조정과 색 보정 두 가지만 국한하여 2회에 걸쳐 설명을 한다.

이 두 가지는 자연을 왜곡되지 않고 현상 그대로 재현하는데 매우 유용하기 때문에 사진가라면 꼭 알아두고 잘 사용하므로 서 좀더 좋은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색 필터를 사용하여 자연현상을 왜곡시킨 다던가 변형된 사진을 만들어 내는 것은 창작이라고 할 수도 있겠으나 잘못 초심자는 사도로 빠질 우려가 있으니 유념할 사항이다.

A. Colour 의 Contrast 조정

1. 자외선 차단 필터

  가. UV 필터

   ㅇ푸른 하늘의 자외선을 차단하고 빛의 투과 량이 동일하며 흑백, 칼라 공히 사용된다.

   ㅇ 원경에 아지랑이를 차단 한다.

  나.  Sky Light 필터

   ㅇ 비, 구름, 조석의 자외선(紫外線)을 차단하며 푸른 기(靑味)를 제거한다.

   ㅇ 인물의 피부색을 조정해 주며, 칼라 리버샬 필림에 좋다.

 

2. 칼라 바란스를 유지시켜주는 편광 필터(Polarized Light Pilter)  

  

[ 사진 1] 창경궁 10:30   Canon 10D 17mm  좌  F16  1/45   우  F 16  1/12 PL사용

  [ 사진  1] 좌측은 PL을 사용하지 않은 것이고 우측은 PL을 사용하므로서 구름이 선명해 졌다. 

가.  PL, CPL 필터

   ㅇ 편광 필터는 입사광을 1.5 ~ 2 stop 차단한다.

   ㅇ 수면, 유리, 설경, 태양, 나뭇잎 등 반사를 제거해 준다.

   ㅇ 파란하늘을 코발트색으로 전환해주고 구름을 선명하게 해준다.

   ㅇ PL를 돌려 어두울 때는 물체를 선명하게 표현해 준다.

   ㅇ 조고만 반짝이는 수만은 피사체를 표현할 때는 PL를 돌려 빛이 현란할 때 찍는다.

  ㅇ 편광 필터는 역광이나, 강한 contrast에서 color balance를 유지시켜 빛의 강한 부분을 부드럽게 조정해 준다. 

   ㅇ 하늘의 한쪽이 high key 할 때 빛을 조정해 준다.

 

[사진 5] 신두리 10:00  

Leica 180mm   F 11  1/250  

 

[사진 5]는 UV필터만 사용하여

연 잎에 난반사가 심하다.

 

 

 

 

 

 

  [사진 6] 신두리 10:00

  Leica 180mm   F 11  1/60   PL사용  

 

[사진 6]은 PL을 사용하므로서 반사가 없어지고 색이 선명해졌다.

  

 

 

 

 

나.  색(色) 편광 필터도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구하기 어렵다. 

    - 적색(赤色) PL  : 연 핑크 부터 적색 까지 색 바꿈이 가능하다.    

    -색(赤黃色) PL : 진홍부터 밝은홍 ~ 오랜지 ~ 황색 까지

    -색(赤色) PL     -색(赤色) PL


3.  빛을 감량 시켜주는 N D 필터

[사진 2] 창경궁 11:30   Canon 10D 17mm  위 :  F16  1/60   아래 :   F 16  1/15   PL사용

     [사진 2]의 상(上)은 필터를 안 끼우고 촬영하여 게와의 빛 반사가 심하다.

                     하(下)는 ND8 필터를 사용하여 게와의 윤곽이 뚜렷하게 표현되었다. 

   ㅇ 여름바다, 설경등 강렬한 빛과 자외선 차단에 ND 4 는 빛을 감량시켜준다.

    ㅇ ND 8 필터는 파도를 연하게 변조시켜 안개 같은 분위기를 연출해준다.

    ㅇ ND 100 필터는 장시간 노출로 별의 이동과 일식 등 촬영에 이용된다.

 나. 흑백 사진용 필터

    ㅇ UV 필터는 자외선 흡수한다.

    ㅇ Y2, O2, R1필터는 푸른 하늘에 구름을 선명하게 표현해준다. 

    ㅇ R1 : 콘트라스트 높여주고 Red 와 O2필터는 원경(遠景)이 선명해진다.  

 

4. 계조(階調)Graduation Pilter    

[사진 3] 창경궁 11:00   Canon 10D 17mm  위 :  F16  1/60   아래 :   F 16  1/15   계조필터 사용

[사진 3]의 위는 태양광선이 오른쪽에 있으나 필터를 사용치 않아 우측에 농도가 엷다. 사진 아래는 계조필터 고농도를 오른쪽에 위치시켜 농도조정을 하므로서 보다 더 자연스럽게 표현되었다.

 

가. 칼라, 흑백 공용 계조(階調) 필터

    ㅇ 상단부는 ND 8, 중단부는 ND 4, ND 2, 하단부는 UV정로 점차 색 농도(濃度) 가 엷어지는 필터이다.

피사체의 한쪽이 어둡고 한쪽이 밝아 콘트라스트가 강 할 때 농도를 보정하기 위해 사용한다.

나. 유색(有色) 계조(階調) 필터 

   ㅇ 황갈색(黃褐色) 계조필터를 사용하면 일출시 태양이 올라오면서 태양의 힌색을 붉은색으로 보정해 준다.

    ㅇ 청색(靑色) 계조필터는 아래 풍경이 어둡고 하늘이 밝은 경우 색 보정을 해준다.

    ㅇ 흑색(黑色) 계조필터는 해가 올라와 흰빛으로 변할 때 태양 색을 자연스럽게 표현 해준다.  

 

5. 고농도 ND필터

 [사진 4] 구리시 토평동 10:00 Canon 10D   40mm   F16   8초  ND400 필터사용

최근 ND400 필터가 판매되고 있어 장시간 노출 촬영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ND400은 노출을 9 stop(단계) 떨어뜨리어 준다. 전에는 ND 8 필터만 있어 3매를 끼워야 했다. [사진강좌 2 참조]

 

[사진 4]는 ND400 필터를 사용하여 8초간 촬영하였다. 이때 노출은 F16 에 1/60초 이었으므로 노출을 8단반 더 밝게 하려면 6초를 노출해야하며 상반칙불궤를 감안하면 8초를 주어야 적절하다.   

 

   저자 :  권경석  

  

 강좌 목록 으로...


Copyrightⓒ 2001-2004 ™.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