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목록 으로...    

강좌 28.   포토샾 2  (2004. 7월 강좌) 사진 합성

 사진합성만 잘하면 사진가로서 기본 합성은 완성된다고 보겠다. 그러기 위해서 필요한 툴tool 사용을 잘 익혀야 되고 레이어layer palette의 기능을 이해해야 한다.

사진합성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가장 간편한 방법은 강좌3에서 설명하였으므로 여기서는 좀 어렵고 완전한 방법을 소개한다.

1. 합성할 사진준비

 

  

사진 1   B 영암 월출산 Pentax645   45-85mm   F4.5   f22  1/60 / A 신두리  f 11 1/250 

 

사진 1에서 우측 모델A이 좌측 녹차밭B에 서있는 모습을 만들고자 하는 최종목적을 완성하기위해 사진 A 와 사진 B를 준비한다.

녹차밭B의 이미지 크기를 점검한다. 여기서 400x600픽셀로 정하였다. 모델A는 녹차밭에 있으려면 다리부분은 가려서 안 보일 것이다. 따라서 무릅부터 양산까지를 녹차밭에 어떤 크기로 세울 것인가 판단한다. 우측에 소나무는 가리기로 한다면 높이를 300픽셀로 결정하고 모델의 노랑 옷부터 양산까지 클롭툴로 잘라낸 후 높이를 300픽셀로 한다. A1사진

 

2. 사진합성에 필요한 툴(Tool)과 파레트(Palette)

가. 펜툴 익히기

A1사진을 연다.

 사진2 : A1 펜툴로 정교하게 선택하고 패스로 활성화한후  A2 복사한다.

[강좌27]에서 펜툴과 로드패스 셀렉숀을 열거하였는데 이장에서는 이 도구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정확히 오려내는 연습을 한다.

① 무릅 위 부분만 펜툴로 선택한다. 여기서 올가미 툴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정교하게 선택하기 난해하다. 꼭 올가미 툴을 사용하려면 좀 여유 있게 선택하고 합성한 후에 불필요한 부분을 지우게 툴로 지워도 된다. 이와 유사한 방법이 강좌27에서 보여준 것이다.

② 이미지를 300% 이상 확대한다. 펜툴로 정교하게 따내는데 아래 다리부분부터 펜툴로 쿨릭하여 직선부분은 계속 클릭한다. 곡선부분에 와서 다음 유선형 곡선부분을 클릭하고 드래그하면 곡선을 따라 선이 정확히 맞춰질 때까지 조정고  alt+가운데 점을 클릭하여 한쪽화살표가 없어져야 다음 진행할 수 있다. 이렇게 하여 양산을 돌아 처음 시작점에 오면 선택이 된 것이다.

③ 이 상태에선 선택이 완성된 것이 아니다. 파레트 패스를 선택하고 파래트 아래 세번째 load path a selection(선택툴불러오기)크릭해야 선택부분 이 활성화된다.

 

3. 이미지 합성

이미지 완성

사진 3  합성하여 완성된 사진

① 선택된 A 사진(모델을) 메뉴줄에서 Edit - copy 하고 녹차밭 B 이미지를 연다. 메뉴줄 Edit - Paste 로 붙이기한다.

② 붙이기한 이미지가 배경(녹차밭)과 비교하여 크거나 작으면  모서리를 드래그하여 이미지를 배경화면에 알맞게 조정한다. 이때는 shft+드래그 해야 동일비율로 확대, 축소되어 이미지의 왜곡을 막을 수 있다.

③ 합성한 이미지는 선이 너무 강하여 자연스럽지 못하다. Blur툴을 선택 하고 합성한 모델의 갓 부분을 문질러 주므로서 이미지가 자연스럽게 보인다.

 

   저자 :  권경석  

  

 강좌 목록 으로...


Copyrightⓒ 2001-2004 ™.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