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목록 으로...    

강좌 26.   여름철 촬영지 소개  (2004. 6월 강좌)

 여름이 되면 어디를 가나 촬영소재가 풍부하다. 계곡엔 수량이 풍부하고 바닷가는 파도가 일어 멋진 장면을 만날 수 있으며 여기저기 꽃들도 많고 연꽃도 많다. 다만 햇볕이 강렬하여 노출만 조심하면 좋은 작품을 기대할 수 있다.

여기서도 초심자들을 위해 소재별 촬영지와 찾아가는 길을 안내한다.

 

1. 폭포가 있는 계곡  

가. 폭 포

[사진 1] 방태산 계곡 Sinar 6x9 150mm F5.6  f16  1/60 

방태산 계곡이 유명하다. 가는 길은 국도44번도로 홍천 - 철정에서 우회전 - 상남 - 현리 덕다리에서 우회전 방동리에서 우회전 방태산 휴양림 안으로 들어가면 된다.

사진가들이 많이 찾는 폭포는 상남의 용소폭포, 춘천 구곡폭포, 철원지방의 삼부연, 비둘기낭, 직탕폭포, 삼척 무릉계곡의 쌍폭과 용추폭포, 월악산 조령관문아래 수옥폭포, 경북 보경사 내연폭포, 지리산 피아골 제승폭포, 하동 쌍계사 불일폭포 등을 꼽을 수 있으며  이외에도 크고 작은 폭포들이 무수히 많다.

 

나. 계 곡

 

 

[사진 2] 장전계곡  Sinar 6x9 300mm F9  f16  1/30  

우리나라 계곡은 어디를 가나 무수히 많지만 막상 카메라를 들이댈 만한 곳은 그리 많지 않다. 지리산 뱀사골이 좋았는데 몇 해 전 폭우로 인하여 씻겨 내려가면서 바위들이 흉물스럽게 변하여 가보면 실망스럽다. 그런데 장전계곡은 비교적 옛 모습을 간직하고 있어 촬영에 좋다 .이 지역은 주변에 이끼 밭이 있어 재미를 볼 수 있다.

 

찾아가는 길은 영동고속도로를 타고 진부 ic를 나와 정선가는 길로 접어든다. 신기에 이끼계곡이 있고 20km내려가면 장전리 계곡이 나온다. 진부에서 나전까지 촬영소재들이 많으며 가리왕산 이끼폭포는 잘 알려져 있다. 전국적으로 촬영소재가 풍부한 계곡을 도별로 열거하면

① 강원도 : 설악산 백담사계곡, 가야동계곡, 장수대, 천불동계곡, 한계령주전골, 남설악 방태산계곡, 양양군 마천골, 인제군내린천, 영월 동강, 동해시 무릉계곡등이며, ② 경기도 : 가평군 명지계곡, 남양주 수동계곡 정도, ③ 충북 : 괴산군 쌍곡계곡, 선유동계곡, 화양동계곡이 좋고, ④ 전북 : 무주구천동계곡, 지리산 달궁, ⑤ 전남 : 지리산 피아골 등이다. 이외에 좋은 곳이 있으면 지역 사진가들이 소개 바란다. 

 

2. 꽃 과 이끼계곡  

가. 물 철죽

 

 [사진 3] 봉평 물 진달래 Pentax 645 80mm F8 1/250

4월하순부터 5월초까지 계곡에 물철죽이 흐드러지게 피고 5월20일경은 운봉의 바래봉 철죽이 그리고 6월초는 한라산 철죽이 유명하다.

 

① 4월 20일~ 5월10일 지리산 반선, 달궁, 정선 숙암리, 인제 내린천, 무주 나제통문~구천동, 봉평 흥정계곡, 단양상선암,하선암, ② 5월 하순 지리산 바래봉, 점령치, 제주 신양, 섭지코지(진달래) ③ 6월초 한라산 영실, 어숭생

 

④ 원추리(6월중순) 덕유산 정상, 지리산 노고단,

 

 

나. 이끼 계곡

 [사진 4] 뱀사골 실비단폭포 6시경  Pentax 645 17mm F11  1/2

이끼는 수량이 많은 6월부터 8월까지가 적기이며 색도 부드럽다. 금년처럼 비가 자주 오는 5월이면 벌써 이끼가 자태를 뽐낸다. ① 삼척 신기, 한성굴입구, 양어장위(통제함) ② 가리왕산 숙암리서 임도로 오르거나 장전리에서 오름, ③ 지리산 뱀사골 실비단폭포 ④ 한라산 Y계곡 등이다.

 

다. 연 꽃  

[사진 5] 전주 덕진공원 Leika R6 180mm F 2.8 f 5.6 1/500 

요즘 연꽃은 여기저기 그 수가 많이 늘고 있다. 연꽃은 남부지방부터 위로 올라오는데 6월초는 함평, 창영 우포늪, 7월중순 전후 전주 덕진공원 7월하순 온양 인취사, 태안 송현저수지, 익산 청운사, 7월중순~8월중순 양수리, 남양주 광능 봉선사 등으로 사찰에서도 많이 볼 수 있으며 9월초는 전남 일로읍 회산방죽에 가시연이 유명하다.

이밖에 일출 지역은 동해 추암, 맹방해수욕장, 당진 왜목, 제주도 형제섬 등이며, 일몰지역은 제부도, 태안 학암포, 안면도 꽃지, 서해대교, 서울은 방화대교 동작대교 등이며,

운해는설악산 신선봉, 태백산 장군봉, 지리산 제석봉등이다.   

 

3. 구도와 노출 결정 

가. 폭포 

폭포는 광각 랜즈로 전체를 화면안에 넣데 힘찬 나뭇가지를 포함시키면 생동감이 있다.  수량이 많으면 고속셔터를 끊고 수량이 적으면 느린 셔터속도로 물이 풍부하게 보이도록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나. 계곡

계곡의 표현은 좀 신중해야한다. 깊은 계곡은 음지와 양지가 있게 마련이며 음지를 넣을 때는 적게 넣어 화면이 균형을 이루도록 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때는 엷게 흐린 날 확산광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다.

다. 이끼

이끼촬영은 초심자가 주의해야한다. 햇볕을 받으면 이끼색이 노랗게 변하므로 반드시 흐린 날이나, 그늘진 상태에서 촬영해야한다. 구도는 이끼 자체를 폭포와 함께 넣을 수도 있고 주변의 숲과 함께 넓게 잡을 수도 있다. 


  저자 :  권경석  

   http://www.imagek.net   

   

 강좌 목록 으로...


Copyrightⓒ 2001-2004 ™.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