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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 13.   렌즈의 특성 (2003년 4월 강좌)

1. 어안(魚眼)렌즈와 광각(廣角)렌즈 

 가. 어안(魚眼)렌즈( 8mm, 17mm ) 

   ㅇ 180도의 화각으로 피사계 심도가 깊으며 로우앵글이나 하이앵글로 잡으면 주변이크게 만곡된다.

   ㅇ 근경이 극단적으로 크게 묘사되며 피사체에서 너무 떨어지면 화면이 산만해 진다.

 나. 초광각(超廣角)렌즈 (15 - 20 mm , 중형은 30mm급) 

   ㅇ 화각이 극단적으로 넓으며 (110도 ~ 94도) 원근감(遠近感)이 강하고 피사계 심도가 깊다.

   ㅇ 화면에 불필요한 공간을 남기지 않기 위해 접근한다.

 다. 광각(廣角)렌즈 (24 - 35 mm, 중형은 40mm급)

  삼척 대이리 : 카메라 Leica R6 24mm

F 2.8 f 8 1/250초  Fuji provia 100 F

오전 10시경 입사노출값

 

(1) 광각(廣角)렌즈의 적절한 사용 point

   ㅇ 전경(前景)의 처리 : 인상적인 피사체를 화면 앞쪽에 넣는 원근법

   ㅇ 공간(空間)의 처리 : 산만해 지는 공간을 억제하는 화면 정리

   ㅇ Snap 촬영에 최적렌즈 : 화각이 넓고 심도가 깊어 초점이 잘 맞는다.

 (2) 원근감의 강조 (perspective 효과)

   ㅇ 가까운 것을 크게 찍으며 point를 강조하므로 Dynamic한 장면을 연출한다.

  (3) Pan Focus 효과

   ㅇ 전화면을 [근경(近景), 중경(中景), 원경(遠景)] 선명하게 찍을 수 있다.

    ㅇ 24mm는 조리개 F 8에서 3 m 부터 무한대까지 초점이 선명하며 접근하면 주제가 강조된다.

   ㅇ 대구경 광각렌즈는   렌즈 밝기 F 2 급 이상은 어두운 곳에서도 초점 맞추기가 쉽다.

   (4) 광각렌즈사용의 유의사항

    ㅇ 불필요한 공간을 남기기 쉬우므로 앵글과 프레밍에 심사숙고해야한다

    ㅇ 인물사진을 하이앵글로 찍으면 왜곡이 심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특히 단체 기념촬영은 카메라를 위로 들면 뒤로 넘어져 찍히므로 앵글을 수평으로 유지하며 좌우도 동일거리로 균형를 맞추어야 한다.

    ㅇ 원경이 지나치게 왜소해 지므로 시각과는 차이가 많다.

 

2. 표준 렌즈와 장초점 렌즈

  가리왕산 : 카메라 Sinar F2   Super-Symmar 150mm F 5.6  f 16 1/4초 kodak E100vs

오전 10시경 입사노출값 (Sekonic L-408)

가. 표준렌즈 (50mm급, 중형은 80 - 100mm급)

  (1) 촬영화면이 시각(視覺)과 동일한 표준형이며 대구경 렌즈로서 해상력, 색채의 재현, 초점 맞추기등 성능이 우수하다.  

    ㅇ F 값이 밝아 조석경(朝夕景), 어두운 밤무대, 야간행사등 촬영이 용이하다.

    ㅇ 개방 조리개로 복잡한 배경을 out 처리하여 주제를 부각시킬 수 있고

    ㅇ 조리개를 조여 pan focus 묘사하여 배경을 선명하게 할 수 있다.

나. 장초점(長焦點) 렌즈(80 - 105 mm급,

중형은 150mm급)

  (1) 인간의 시각에 보다 가까워 원근감, 입체감등 표현이 자연스럽다.

    ㅇ 인물사진에 적합하다. 인물을 크로즈업 촬영시 주제(主題)를 자연스럽게, 배경(背景)을 적당히 초점 흐림으로 인물을 부각시킨다.

    ㅇ 풍경사진에서 중첩이나 중량감, 원근감등이 육안으로 보는 것처럼 자연스럽다.

  (2) 개방 조리개 값(F)이 밝으며 피사계 심도가 비교적 얕고 시각적으로 표현되므로 야경, 포츠레이트, snap, 공연 등 다방면에서 애용된다.

 

3. 망원(望遠)렌즈와 반사망원(反射望遠)렌즈

 가. 망원렌즈(135 - 300 mm 급, 중형은 150 - 400 mm급)

 

구룡포 : 카메라 Leica 180mm F 2.8  f 5.6  1/250초   Fuji Provia 100

오전 7시30분 반사노출값 + 1 단 보정

   (1) 특징

    ㅇ 135 - 200 mm 급은 snap, 포츠레이트, 풍경 사진, 조류, spots 등 모든 장르에 폭 넓게 사용되는 가벼운 만능렌즈이다.

    ㅇ 심도가 얕아 부제를 초점 흐리고 주제를 부각시킨다.

    ㅇ 인물촬영은 떨어져서 촬영하면 인물이 촬영 순간을 의식치 않아 자연스럽게 촬영할 수 있다.

    ㅇ 좁은 화각으로 불필요한 부분의 화면 정리에 용이하다.

  (2) 망원렌즈 사용상 주의할 점

    ㅇ 피사계 심도가 얕으므로 초점을 정확히 맞추어야 한다.

    ㅇ 카메라 손 떨림에 주의한다.

    (3) 망원렌즈로 선명한 화상을 얻으려면 빠른 셔터속도로 촬영한다.

렌   즈

    표준/광각

  80 - 135 mm

200mm/80-200zoom

셔터 속도 한계

     1/ 60 초

  1/ 125 초

1/ 250 초

       * 거리가 가까울 수록 빠른 셔터속도로 끊어야 한다.

 나. 초망원(超望遠) 렌즈 (300 mm 以上 1,000mm)

(1) 특 징

    ㅇ 초점흐림이 쉬워 주제 표현이 용이하다.

    ㅇ 피사계 심도(深度)가 얕아 초점의 일점을 제외 하고 전체가 out of focus 된다.

    ㅇ 렌즈 밝기가 어두우며 초점 맞추기가 어렵다.

(2) 사용상 유의 사항

    ㅇ 중량이 무거워 손떨림이 있으므로 반드시 삼각대와 릴리즈를 사용한다.

    ㅇ 동물 촬영에는 신속하고 신중하게 초점을 맞추며. 자동 초점조절 카메라가 좋다.

    ㅇ 1,000mm급 렌즈사용시는 삼각대를 앞뒤 두곳에지지해야 렌즈 진동을 막을 수 있다.

 다. 반사망원(反射望遠) 렌즈

(1) 특 징

    ㅇ 반사망원은 반사경으로 렌즈 길이를 단축시켜 중량이 가볍다.

    ㅇ 색수차가 작아 초점위치를 보정할 필요가 없다.

    ㅇ 조리개가 없으므로 노출 조절은 셔터속도나 필터에 의존 한다.

  (2) 사용상 유의 사항

    ㅇ 망원 효과가 잘 나타나는 피사체를 찾아야 한다.

    ㅇ 입체감을 살리기 위해 콘트라스트를 고려하고 시간대를 잘 선택한다.

    ㅇ 꽃군, 단풍 계곡등은 역광 촬영이 좋으나 원반사 현상이 나타나므로 잘 선택해야 한다.  물 사진에서 이러한 현상을 잘 이용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4. 접사용(接寫用)렌즈, Soft 렌즈, Zoom 렌즈 

 가. 접사용(接寫用) 렌즈  

과천 식물원 : 카메라 Nikon FM2  100mm  macro F 2.8  f 5.6  1/250초   Fuji Provia 100

오전 10시경 반사노출값

 

  Macro Lens 는 들꽃이나 곤충등 작은 물체를 크로즈업하므로서 미세한 부분을  돋보이게 한다. 그러나 피사계 심도가 얕으므로 촬영 배율이 클수록 조리개를 조여야 한다. 마크로랜즈는 100mm급이 사용에 유리하다. 50mm급은 피사체에 가까이 접근할 수 있고 심도가 깊으며, 200mm급은 초점아웃이 잘 되어 환상적(幻想的)이지만 심도가 얕아 정확히 초점을 맞추고 심도내 조리개를 선택해야 좋다.

             @  조리개에 따른 심도(深度)   100mm급                                         심도 : mm 

  배  율

  F 5.6

   F 8

  F 11

  F 16

  F 22

   0. 5

   2. 3

   3. 4

   4. 8

   6. 7

   9. 5

  등 배

   0. 8

   1. 1

   1. 6

   2. 2

   3. 2

       * 피사체중 주제가 심도내에 드러와야 한다.

    나. Soft Lens

  (1) 인물을 초점흐림으로 형상화 하여 부드럽다.  70 mm - 120 mm 가 적당하다.

  (2) 소프트 렌즈는 개방에 가깝게 조리개를 열어야 효과적이다.

  (3) 노출은 배경이 백색이면 + 1 단 보정하고 어두우면 - 1 단 보정한다.

  (4) 칼라는 노출을 + 0.5스탭 더주는 것이 아름답다.

  (5) 역광이나 반역광이 아름다우나 광선의 콘트러스트가 높으면 흰점으로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다. Zoom Lens

  (1) 줌 렌즈의 특징

    ㅇ 줌 렌즈는 렌즈 1개로 여러 개의 역활을하며 휴대의 간편, 화각을 변화시키는 이점이 있는 반면 줌 비가 클수록 해상력이 떨어지므로 3 : 1 이하 줌렌즈가 좋다.

    ㅇ 광각계는 28 - 85 mm,  표준계는 35 - 105 mm, 망원계는  80 - 200 mm 줌 ED 렌즈가 선예도면 에서 우수하다.

    ㅇ 줌렌즈 구입할 때는 줌이 초점 이동되면 안 좋은 렌즈다. 또 렌즈 주변으로 갈수록 왜곡이 되면 안 좋은 렌즈다.

(2) 표준 줌 렌즈

   (가) 35 - 70mm 표준 줌 렌즈

     ㅇ 줌 비가 2 : 1 로 영상이 선명하고 해상력도 좋다. 역광 촬영에도 선명하다.

     (3) 광각계 줌 렌즈

     ㅇ 광각계를 주로 구성한 렌즈로 24 - 50 mm 줌,  28 - 85 mm 줌이 대표적으로  해상력도 좋다.

  (4) 망원계 줌 렌즈

   (가) 80 - 200 mm

     ㅇ 망원계 줌 중 대표적 렌즈이다. 줌 비가 작고 ED 렌즈는 렌즈밝기도 비교적 밝아 촬영이 용이하다.


    참고 :  http://www.imagek.net  kwon gallery

    저자 :  권경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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