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목록 으로...    

강좌 11.   노출 과 색 재현 1   (2003년2월 강좌)

1. 노출계(露出計) 사용법(使用法) 

  (1) 노출계는 gray card를 기준으로 18 % 반사를 적용한 것이다.

   ㅇ 입사식(入射式) 노출계는 순광(順光)상태를 측정치대로 적용하면 적정 노출이고

   ㅇ 반사(反射)식 노출계는 맑은 하늘을 노출한 노출치나 gray card 또는 손바닥 노출 치를 피사체 방향으로 적용하되 피사체의 상태에 따라 + - 보정 해준다.

   ㅇ 노출의 허용범위는 대략 네거티브 필름의 경우 +/- 1단까지이고 슬라이드필름은 +/-0.3 ~ +/- 0.5정도이다. 이 범위를 벋어나면 색 밸런스가 무너져 의도적 노출이 아니고는 만족스럽지 못하다.

    

 덕유산향적봉 : 카메라 Sinar F2   Super-Symmar 150mm F5.6 f 16  1/60초   Fuji F100 6x9

오전 9시경 입사노출값으로 촬영(Sekonic L-408) TTL카메라라면 눈반사로 +1 단 보정해야 좋다.)

 

 (2) 입사식(入射式) 노출계 사용법

  ㅇ 순광 또는 사광(斜光)사진 일 때는 햇빛을 정면으로 보고 측정한 노출 값으로 촬영하되

     - 피사체가 너무 밝으면 -0.5 ~ -1단까지 줄여준다.

   ㅇ 역광 또는 반역광 사진일 때는 햇빛을 정면으로 보고 측정한 노출치 에서

     - 피사체가 밝거나 밝은 부분을 잘 살리려면 노출 값 그대로 촬영하고

     - 피사체의 어두운 부분을 잘 살리려면 + 0.5 stop 더 준다.

     - 눈 사진과 같이 빛이 현란한 피사체는 입사 노출치 에서 - 0.5 stop 이상 under노출해야 색 재현이 가능하다.

  (3) 반사(反射)식 노출계 사용법(MANUAL 노출시)

    ㅇ 순광 또는 사광일 때는 피사체를 향하여 측정한 노출 값대로 적용한다.

    ㅇ 역광 또는 반역광일 때는 푸른 하늘의 반대방향을 측정한 값으로 촬영하되 

      - 어두운 부분을 잘 살리려면 노출을 + 0.3 stop 많이 주고

      - 밝은 부분을 잘 표현하려면 노출을 - 0.5 stop 적게 준다.

    ㅇ 노출 치대로 적용 할 때 사광은 하이라이트 부분이 질감이 좋고 역광 때는 광선이 닿는 부분만 나오고 그늘진 부분은 노출이 부족하다.

(4) 카메라 내장 TTL 노출계 사용법(AV/ TV/ P 노출시)

   (가) TTL 노출계는 특성을 잘 알아야 한다. 피사체나 배경에서 빛이 현란하게 들어오면  빛을 적게 받으려고 눈을 감는 것처럼 노출계도 지나치게 노출 값을 적게 인식한다. 따라서 이런 때는 노출을 + 보정해 주어야 색 재현을 할 수 있다.

반대로 배경이나 피사체가 너무 어두우면 노출이 많이 인식되므로 - 보정해주어야 한다. 

노출 보정장치가 없는 카메라는 반사식 노출계와 동일하게 적용한다.

   (나) 노출(露出) 보정(補正)장치가 있는 카메라

     ㅇ 역광(逆光) 촬영

    - 피사체가 어두운 부분이 많으면 노출이 over 되기 쉬우므로 - 0.5단 보정한다.

    -피사체가 밝은 부분이 많으면 노출이 부족 되기 쉬우므로 + 0.3단 보정한다.

     - 설경등 반사광이 심할 경우 + 1 ~ + 3단 까지 보정 할 수도 있다.

     ㅇ 순광 촬영

     - 반사광이 심할 경우 + 보정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정상 내지 - 0.3 under로 한다.

 

 영덕 : 카메라 Pentax645N 80-160mm Zoom F4.5 f22  1/30초 Kodak E100VS

입사노출 +0.5 보정(TTL카메라라면 하늘이 좀 밝으므로 +1단 보정해야좋다.)

 

2. 여러 가지 노출 방법

  (1) Spot 노출 측정

     ㅇ 피사체의 명부(明部)와 암부(暗部)의 노출(露出)범위(範圍)가 1 : 3 EV 이내라야 정확한 색 재현(色再現)이 가능하며 7 stop 이상이면 콘트라스트의 한계이다.

     ㅇ 명암(明暗)부의 노출범위가 4 ~ 6 EV이내면 주제에 노출하되 배경이 high key하면 under 노출하고, low key 하면 평균노출 할 수도 있다.

  (2) 레프(Reflector)를 비춘 인물 역광 촬영(수동노출) 

     ㅇ 입사식(入射式) 노출계를 인물의 얼굴에 대고 측정 적용한다.(레프 비친 상태)

     ㅇ 반사(反射)식 노출겨는 노출을 - 0.5단 under 노출하거나 얼굴에 spot 노출한다.

     ㅇ 레프가 너무 강할 때 반사노출은  - 0.5~-1 under 노출해야 피부 질감이 산다.

(3) 레프(Reflector) 없는 인물 역광 촬영(수동노출)

   (가) 배경 밝기에 따라 노출을 + 1 내지 + 2단 over 한다.

     ㅇ 구름 낀 날은 평균 노출 또는 + 0.5단 over 로 한다.

   (나) 스트로보 사용 : 망원렌즈로 약간 거리를 유지하여 스트로보를 조사하면서, 입사노출 또는 spot노출은  - 0.5 ~ - 1단 under 노출하고,  반사노출은 - 0.5단 under 노출한다.


3. 필름 선택에 따른 노출보정(MANUAL 노출시)

  (1) 칼라 슬라이드 

     ㅇ 바위나 계곡사진처럼 박력 있는 사진을 찍으려면 약간 노출부족상태가 좋을 수도 있다. 그러나 역광 촬영 시 노출이 부족하면 바위의 질김이 살아지므로 오히려 약간 over 노출해야 좋다. 선택은 촬영자에게 있다.

     ㅇ 꽃사진처럼 피사체의 색을 재현하려면 적정노출이 이상적이다.

     ㅇ 조석으로 빛이 부드러운 광 일 때 일반 스라이드 필름은 -0.5 under 되게 노출하며 후지 velvia필름은

-0.3 under로 노출한다.

     ㅇ 빛이 강할 때 일반 스라이드 필름은 -1단 under로 하고 velvia필름은 -0.7 under로 해야 질감이 좋다.

     ㅇ 슬라이드 필름은 관용도가 좁으므로 아주 좋은 피사체라면 브라케팅하는 것도 후회가 없을 것이다.

     ㅇ 꽃과 녹색의 반사율이 높을 때는 PL 필터로 조정해야 좋다.

(2) 칼라 Negative

     ㅇ 노출이 부족하면 질감이 떨어지며 인화했을 때 입자가 거칠다. 조석으로 부드러운 광일 때는 적정 노출로 한다.

     ㅇ 빛이 강할 때는 - 0.5단 under로 하면 좋다.

    ㅇ 노출 관용도(寬容度)는 + 1 1/2  ~ - 1 step 이며 과다 시 색 밸런스가 깨진다.     

          인물 : +1/2 stop    단풍 : - 1/2stop

  (3) 흑백 필름    

     ㅇ 네가티브 필름과 같다.     관용도는 ± 2 step 정도 이다.

나. 색채의 spot측광 노출 값      

     은박지17.5 EV   백색16 EV  황색15.3 EV  주황, 분홍15 EV 

    녹색14.7 EV  적,남색14.4 EV  청색13 EV  흑색12.5 EV   

 

@  Internet 화면참고 : 위에서 기술하고 제시한 사진의 노출과 Color Balance는 인터넷상 각자의 모니터 색 바란스가 저자의 모니터상에서 마춰놓은 상태와 다르므로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으므로 사진 색상은 참고로 보기바랍니다.

 

    사진과 색 참고 :  http://www.imagek.net (Gallery 및 Photo Essay)

 

    저자 :  권경석  

   

 강좌 목록 으로...


Copyrightⓒ 2001-2004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