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목록 으로...    

강좌 8.   인물 사진 2 ( Portrait )  (2002년11월 강좌)

 3. Snap사진 과 어린이 촬영

  가. 스냅사진

  스냅사진은 일순간 익살스런 장면을 만났을 때 촬영을 당하는 사람이 눈치채지 못하는 순간에 표정을 놓치지 않고 촬영해야 걸작품을 만들 수 있다.  촬영을 의식하게되면 순간표정이 굳어져 버리기 때문에 부단한 촬영으로 숙달하는 길 밖에 없다.  

    사진 8  

   [사진 4 ] 노인들의 담소 Hassel blad 503cx 80mm F 5.6  1/1000

 

    ① 움직이는 사람의 스냅촬영법은 일정한곳에 초점을 맞추고 기다리는 방법과 다가가서 촬영하는 두 가지가 있다.

   ② 장초점 렌즈는 원하는 지점에 초점을 맞추고 피사체가 다가올 때 셔터를 누른다.  

   ③ 피사체에 다가가면서 촬영은 일순간 구도를 잡아 셔터를 누른다. 상대방이 의식하기 전에 촬영을 끝내야 하므로 그야말로 찰나에 이루어 져야한다. 따라서 미리 노출과 거리를 세팅하고 간다.

렌즈는 28 - 35 mm급이 근접 촬영시 초점이 잘 맞으며 셔터속도는 1/250 이상해야 손 떨림을 방지할 수 있다.

 나. 어린이 사진

    어린이 사진은 동작이 활동적이므로 AF 촬영이 좋다.

   ① 어린이를 목말 태우고 가는 장면은 흔히 보는 모습이다. 배경을 out시켜야 하므로 80- 135mm급 중망원렌즈나  대구경 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② 어린이는 활동이 넓으므로 구도를 신속히 잡는 연습이 필요하다.

 

4. 누드의 환상(幻想)적 표현

   ① 누드는 곡선미(曲線美), 볼륨을 찾아 앵글을 맞추고 포즈는 S자형으로 선의흐름을 강조한다. 라이트는 측면 역광, 톱라이트로 비추며 근거리에서 스트로보를 비추면 의외로 입체감이 산다. 강조하는 부분을 가까이 댄 로우앵글이(아래서 올려 찍음) 입체감을 강조하고 박력 있다.

 

 

 [사진5] 순담계곡 Hassel blad 503cx 250mm F4  1/1000

 

   ② 망원렌즈는 역광을 이용하되 심도가 얕으므로 초점을 강조하고자 하는 선에 초점을 정확히 맞춘다.

   ③ 초광각렌즈는 조리개를 조여 모델과 배경을 살리는 퍼스펙티브 표현이 이상적이다.

     - 하늘과 구름을 강조하려면 PL 필터를 사용하고 로우앵글로 모델을 하단 부에 넣고 찍는다.

     - 대지와 모델의 선을 강조하려면 하이앵글로 하체에 근접하여 촬영하면 글래머형으로 찍힌다.

   ④ 모래사장은 빛이 반사하여 콘트라스트가 조절되므로 역광촬영에 연조(軟調)효과를 얻을 수 있다.

   ⑤ 여성의 에로티시즘을 노리려면 침실(寢室)에서 창(窓)으로부터 들어오는 자연광(自然光)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샤워나 목욕하는 장르도 인상적이다.

   ⑥ 세미누드는 해변에서 구름, 모래, 비치 시설물을 배경으로 포즈를 잡으면 여름해변의 포만감을 느끼게 된다.

   ⑦ 수영복차림으로 하늘을 향해 서 있는 모델을 로우앵글 또는 누은자세로 하이앵글이 좋고 몸이 물에 젖은 상태가 피부 질감이 살아 매혹적이다.

   ⑧ 전 나신(全裸身) 보다는 모델의 특징 있는 부분을 강조하여 표현하고 매끄럽지 못한 부분은 옷이나 풀잎 등으로 가린다.  매력적인 곳만 나오도록 포즈를 취한다.    

   ⑨ 바위를 배경으로 한 촬영은 조리개를 닫아 심도를 깊게 하고 맑은 날 보다 비에 젖은 바위가 윤택하다. 이 경우 광각렌즈가  이상적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5. 포츠레이트 촬영 기타 방법들

 가. 표정과 포즈, 액세서리 이용

   ① 셔터를 끊기 전에 인물의 표정을 캐치한다.

   ② 모델의 포즈는 적극성을 뛰어야 한다. 눈과 입, 손발의 표정과 포즈가 자연스럽게 일치 할 때가 좋다.

   ③ 썬그라스, 모자 등 액서서리는 해변(海邊)이나 산정(山頂)등에서 계절감(季節感)을 주고 광양(光量)이 적은 비오는 날이나 흐린 날 효과가 있다.

 

 나. 보조광의 이용

   ① 옥외 햇빛아래서 역광촬영은 일반적으로 레프나 스트로보를 보조광으로 비추워 콘트라스트를 조정하며 얼굴에 노출을 맞춘다. 스트로보 사용 시는 노출을 - 1  EV 정도 약하게 해야 노출이 over 되지 않는다. AE스트로보는 셔터속도가 자동적으로 X접점에 이르므로 가이드넘버를 이용해야 노출초과를 피할 수 있다.

   ② 야외에서 반사판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은박지는 광이 너무 밝아 노출 over되기 쉬우므로 흰색 천이나, 백색 비닐소재가 좋다. 부득이 은박지를 사용할 때는 멀리서 비추고 얼굴에 노출계로 입사 노출하여 적용해야 한다.

  ③ 스트로보가 없을 때 역광에서 AE 카메라는 + 1.5 ~ 2 EV정도 보정하거나 얼굴에 spot 측광하면 피부색도 좋고 모발의 라인라이트도 살아 매력적인 포츠레이트가 된다.

  ④ 스트로보 사용시 주의해야 할 점은 실내촬영에서 스트로보는 강하여 직접 비추거나 상면, 측면 비추기 할 때 얼굴의 하단, 측면 그리고 벽면에 강한 그림자가 생겨 보기 흉하다. 따라서 스트로보를 천장이나 흰 벽면에 바운드 시키면 부드러운 영상을 얻을 수 있다.

 

    저자 :  권경석   

    풍경사진 참고 :  http://www.imagek.net  [ Kwon & Kim Gallery ]

 

 강좌 목록 으로...


Copyrightⓒ 2001-2004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