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목록 으로...    

  • 강좌 5.   꽃 사진    (2002년8월 강좌)

 

1.  야생 꽃 촬영

 사진 1.

Pentax645  45-85 Zoom   F 22  1/60  Kodak E100vs

   가. 꽃 군 선택

  (1) 촬영조건에 따라 적합한 렌즈 선택

    ㅇ 군락을 이룬 꽃은 표준렌즈나 광각렌즈를 사용하여 전체를 pan focus로 표현하거나 망원렌즈로  어느 한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기타는 out 시키는 방법도 있다.

  (2) 꽃의 선택  

    ㅇ 꽃을 크로즈업할 때는 상처 난 것, 벌레 먹은 것, 오그라든 것, 얼룩진 것은 피한다.

    ㅇ 오래 핀 꽃은 변색되고 주위가 상처나 있다. 꽃가루가 많은 꽃은 곤충이 꽃을 더럽혀 되도록 개화(開花)직후 촬영하는 것이 좋다.

  (3) 풀밭에 떨어진 꽃잎들

    ㅇ 망원렌즈 로우앵글로 꽃 하나에 초점을 맞춘다. 붉은 꽃잎 군은 따뜻한 빛을 발하여 녹색 풀과 대비되어 배경이 초점아웃된 붉은 꽃잎일 때 현란하다.

    ㅇ 저녁은 오렌지색으로 물든 땅과 긴 나무그림자를 역광으로 잡으면 장엄하다. 형태를 강조하려면 노출을+ 1.5 보정 한다.

  (4) 구도

    ㅇ 꽃 촬영에 있어 구도를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느낌은 현저히 다르다. 뭉게구름이 있다면 로우앵글로 꽃을 하늘에 뛰어 촬영할 것이고 호수가에 핀 꽃이라면 물을 배경으로 깔고 찍으며 역광으로 배경이 어두우면 어두운 배경을, 주제의 꽃색과 다른 색의 꽃군이 있다면 조리개를 열어 이들을 아웃처리한 배경으로 삼는다면 주제의 꽃은 아름답게 표현 될 것이다.   

  (5) 반사판 (Reflector)

    ㅇ 어두운 부분을 밝게 하여 콘트라스트를 낮추기 위해 반사판을 사용한다. 빛이 강렬할 때는 멀리 대고 약하면 가까이 댄다.

칼라의 이상적인 색 재현은 꽃의 명암비(明暗比)가 EV 3 : 1 이고 조리개 1스탭반이다.

 

  나. 일광 과 색온도

  (1) 아침 저녁의 부드러운 광선이나 해가 희미하게 보이는 날 또는 엷은 구름 낀 날 촬영하면 꽃 색과 전체 분위기가 잘 묘사된다. 조석은 색온도가 3,000도 K ~4,000도 K로 황색, 붉은 색을 띄운다.

  (2) 색 재현 과 작품성

    선명한 색조를 재현하려면 노출을 + 0.5 - 1단 보정 하거나 밝은 흐린 날 순광이 좋고, 작품성을 중시하려면 맑은 날 역광으로 꽃을 투과하면 신선 감을 얻는다.

  (3) 이슬비 오는 날 아침에 꽃은 노출이 잘 맞으며 잎과 꽃, 물방울에 윤기가 있어 좋은 작품이 된다.

  (4) 구름 낀 날과 우천 시는 색온도가 6,500 - 8,000K 로 청미(靑味)를 띄운다. 이런경우와 청자색꽃은 붉은 계통 마젠타 필터로 색 보정을 해야 한다.

  (5) 안개가 낀 날 꽃을 정면에서 스트로보 동조는 좋지 않으므로 씽크로 코드로 측면광을 비춘다.

  (6) 선명한 화상을 얻으려면 개방조리개에서 1 ~ 2 단 좁히고 셔터를 1/250초이상 빠르게 촬영하면 샤프 니스가 생생하다.

  (7)수면(水面)을 배경으로 한 붉은 꽃 촬영

   ㅇ 햇빛이 비친 수면은 녹색으로 비쳐 꽃이 뚜렷하게 표현된다. PL필타를 사용하고  - 2/3 보정 한다.

   ㅇ 부슬비가 내린 상항에서는 청색이 수면에 반사되어 역광으로 물방울과 꽃 색이두드러진 다.  PL 필터를 사용하고 + 2/3 보정 한다.

 

  다. 노출 보정 (露出補正)

  (1) 노출 보정을 해야 할 경우

    ㅇ 꽃과 배경의 명암비가 4 EV 이상 일 때

    ㅇ 화면중 특정한 꽃의 색채 재현이 필요할 때

    ㅇ 피사체(主題)보다 배경의 휘도(밝기)가 클 경우

  (2) 노출 보정 방법  

   (가) 넓은 배경에 작은 꽃 촬영

    ㅇ 배경이 꽃 보다 밝으면 + 보정하고  어두우면 - 보정 한다.

    ㅇ 부드러운 꽃은 배경을 흐리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어서 조리개를 개방하며 노출은 표준보다 + 1/3 ~ 1/2 EV 보정 한다.

   (나) 피사체에 닿는 빛과 그림자 상태를 잘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꽃의 크로즈업 촬영시 일안리프렉스 TTL 카메라의 꽃 노출 참고이다.

    ㅇ 백색꽃을 꽉 차게 프레밍 하여 정상 노출 할 경우 백색이 노출 부족하여 Green 색이 되고 황색꽃은 흰빛으로 된다. 맑은 날은 + 1단,  흐린 날은 + 0.5단 보정 하면 좋다.

    ㅇ 반사광이 약한 적색이나 자색꽃과 어두운 배경의 비율이 많으면 꽃 노출은 over되므로 - 1 단 보정 한다.

 

 2. 접사(接寫)                                          

  사진5

Canon  EOS-5   Macro 100mm  F 8  1/250 Kodak E100vs

  가. 접사 요령  

   ㅇ 주제이외 배경색이 복잡하지 않도록 위치를 잘 정한다. 역광일 때는 흰색이 화면 내에 들어오지 않도록 잘 관찰한다.

   ㅇ 꽃 접사는 주제인 꽃과 배경의 콘트라스트가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꽃에 비해 배경의 톤이 복잡한 것은 산만하므로 2 색 정도로 프레밍 하는 것이 무난하다.

   ㅇ 접사는 아침 무풍에서 빠른 셔터 속도로 끊으면 실패가 적다.

   ㅇ 바람이 있을 때는 정지하는 순간 고속 촬영해야 한다.

   ㅇ PL 필터를 사용하여 반사광을 제거한다.

   ㅇ 열매 접사는 물방울에 초점을 맞추고 물방울의 반영을 잡는다.

   ㅇ 접사의 포인트는 나뭇잎까지 세밀히 관찰하는 것이다. 화면의 균형과 선을 고려하여 변화가 풍부한 부분을 선택한다.

   ㅇ 주제와 아침이슬의 반짝임을 강조하려면 조리개를 개방 설정하고 노출을 약간 + 보정 한다.

   ㅇ 비에 젖은 나무, 붉은 열매는 전후를 아웃 시켜 열매를 강조하는 백 처리를 섬세하게 할 필요가 있다. 백을 어두운 그늘에 배치 할 수도 있고 그린 색을 배치 할 수도 있다.

   ㅇ 벨로즈를 사용 할 때 배율을 높이려면 노출이 부족 되므로 + 보정 해야 한다.

 

  나. 심도(深度) 와 조리개

   ㅇ 조리개를 조이면 화질(畵質)이 떨어지고 개방하면 심도가 벗어나므로 특히 큰꽃은 심도를 고려하여 초점을 꽃술 또는 벌에 맞춘다.

   ㅇ 평면적인 꽃은 200mm급 접사렌즈를 사용하면 초점 아웃이 잘 되어 환상적이고, 입체적인 꽃은 50mm급 접사렌즈가 심도가 깊어 좋다.

   ㅇ 꽃술 일부분을 크로즈업 하여 따내면 새로운 단면을 생각케 한다.

   ㅇ 꽃과 잎을 주제로 할 때는 광선상태가 좋은 곳을 정하여 배경을 out 시키거나 200mm 이상 망원 렌즈를 사용한다.

   ㅇ 배율(倍率) 1/2 배 촬영시 피사계(被寫界) 심도(深度) 참고                                     심도 : mm

 F 5.6

F 8

 F11

F 16

F 22

1.18

1.68

2.37

3.36

4.75

 

    저자 :  권경석   

    참고 :  http://www.imagek.net  [ Kwon & Kim Gallery ]

 강좌 목록 으로...


Copyrightⓒ 2001-2004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