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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 2.   수채화적 사진촬영 방법   (2002년6월 강좌 1) 20002.8월말 2항 일부를 수정하였슴.

 

1.다중노출로 수채화 사진 만들기

 

수채화사진1

[ 참고 사진 :  http://www.imagek.net  (kwon`s gallery , image) ]

 

  가. 다중노출       

        다중촬영은 한 필름에 여러 장면을 중복노출(重複露出) 하여 마치 한 장면처럼 연출 할 수도 있고

         동일 장면을 약간의 흔들림을 주고 다중촬영하여 회화적 분위기를 연출 할 수도 있다.  

         어떤 경우든 노출횟수에 따라 빛의 량을 줄여주면 되는데 방법은 세가지가 있고 어느 방법이 든

         결과는 같다.

 

  나. 다중촬영 노출결정법      

         2회 다중촬영 할 때는 1/2, 4회는 1/4, 30회는 1/30으로 광량을 나누어 노출한다. 만약 10회 다중촬영

         한다면 광량을 1/10으로 나누어주면 되는데 세 가지 예를 들어보자.

 

    (1) 제1방법  : 셔터속도로 광량을 분활 촬영

          촬영당시의 노출이 F16  1/60 일 때 2회 다중 노출하려면 광량을 1/2 로 분할 노출하면 되므로 - 1

          스톱을 줄여 F16, 1/125초로 2회 촬영하고, 4회 다중 촬영하려면 -2 스톱, 즉 1/250로 네번, 32회는

          - 5스톱으로 1/2000초로 32번 촬영하면 된다.

    (2) 제2방법 : 카메라에 필름의 감도 설정 

          이 방법은 사용필름의 감도에 다중촬영횟수를 곱한 수치를 설정하면 된다. 예로서 ISO 100필름으로

          32회 다중 노출하려면 ISO 100x32=3200 즉 카메라에 ISO를 3200에 설정하고 현재의 노출 값으로

          32회 촬영하면 된다.  이렇게 촬영하면서 조금 밝거나 어두운 화면을 원할 경우에 노출 보정장치로

          보정을 하거나 촬영회수를 1,2회 가감해도 된다.

    (3) 3방법 : 노출보정장치 설정

          이 방법은 카메라의 노출 보정장치를 사용사는것으로 8회 다중 촬영하려면  보정장치에 - 3을

          설정하고 8번 나누어 촬영하면 된다.

 

                          촬영당시 노출 (예) < F16   1/60 >  

보정 / 다중회수

2회

4회

8회

16회

32회

셔터속도보정

감량

1/2

1/4

1/8

1/16

1/32

STOP

-1

-2

-3

-4

-5

셔터속도

1/125

1/250

1/500

1/1000

1/2000

ISO설정

ISO 100

200

400

800

1600

3200

ISO 50

100

200

400

800

1600

노출보정장치

STOP

-1

-2

-3

-4

-5

 

   . 대상 피사체 선택과 흔들림 방법

      (1) 중요한 것은 피사체를 선택해야한다.

              주제가 뚜렷해야하고, 초원은 굵은 나무가 있어야 화면이 박력 있다.

           특히 배합이 되어야 하는데 주제가 붉은 색이라면 배경 색은 청록색으로 보색관계가 좋다.

      (2) 다음은 흔드는 정도다. 매번 셔터를 누를 너무 많이 흔들어주면 물을 부은 것처럼 사진이 퍼져

              버릴 것이고 너무 고정시키면 지나치게 선명하여 효과를 수없다.

              부단히 촬영하여 감을 잡아야 것이다.

  

2. 연조 효과(軟調效果) 로 분위기 사진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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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 ND 필타

    (1) 연조효과는 밝은 날 파도를 안개처럼 표현 하려거나 주간풍경을 달빛 아래 풍경처럼 은은하게 표현하고자

         할 때 고농도ND 필타를 사용하여 장시간 노출하므로 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ND 필타를 사용하면 밝은 빛에서도 조리개를 크게 열수 있으므로 피사계 심도를 얕게 할 수 있고 또

         조리개를 닫아 심도를 깊게도 할 수 있으므로 주제를 잘 표현 해준다.

 

  나. ND 필타 사용법

     @ 일광(日光)이 F 8  1/125 인 풍경의 ND No 별 노출시간(예)

 

필터의 ND No

2

4

8

16

32

64

125

250

500

1000

노출 배수

1

2

3

4

5

 6

7

8

9

10

셔터 속도

1/60

1/30

1/15

1/8

1/4

1/2

1

2

4

8

실제 노출

+ 15% 보정한 노출배수

6

 7

8

9

10.5

11.5

실제 노출시간(초)

1/2

 1

2

4

12

24

 

    (1) 노출 시간이 길 때는 상반측불궤등 문제로 도표 계산치보다 노출이 더 요구되어 노출배수를 15 % 더

         보정해 주어야 한다. 예로서 한낮에 노출이 F 8  1/125 일때 파도를 운해처럼 표현하려면 ND 125는 2초,

         ND 500 은 12초 노출하면 된다.

    (2) F 8  1/125와 동일 일광하에서 조리개를 F 11로 할경우는 노출을 2배 더 주어야하고 F16으로 할 경우는

         3배 더 주어야 한다. 그리고 일광이 1 Step 어두우면 1 배 더주고 1 Step 밝으면 1/2 로 감한다.

    (3) 한낮 풍경을 달빛 아래 전원풍경으로 변화시키려면 동일한 실험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다. 중농도 ND 필타 촬영법

    (1) 고농도 필타가 없을 때는 중농도 필타를 수매 끼운다. 즉 ND 8은 노출배수가 3이므로 3매를 끼우면

         9배이고 상반측불괘 15%를 더하면 적용배수는 10.5 이다. 예로서 일광이 F 8  1/125 라면 B셔터 12초

         노출하고 동일 일광하에서 조리개를 F 11로 조이면 셔터속도가 1/60 이므로 24초 노출한다.

    (2) 낮 일광이 F 11 1/250 라면 4초 노출하고 조석일광이 F 5.6 1/30 라면 32초 노출다.     

    (3) ND 9(노출배수3) 2매를 끼우면 노출배수는 7이고 일광 F8 1/125일때 2초 노출한다.

    (4) 일몰무렵은 어두워 지고 있으므로 20 %를 더 노출해야 좋다.

    (5) 조리개를 조일때는 조리개 끝에서 최소한 1 단 개방해야 해상력이 안 떨어진다.

 

 @ 이상의 조견표는 작가의 경험치를 반영한것이므로 촬영자는 이를 참고로 자신의 데이타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저자 : 권경석   

              참고  :  http://www.imagek.net  (Photo Ess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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