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강좌와 사진인들의 질문

 Photo Essay 8

 

 1. 사진기법 강의     

   [월간사진동호회 홈페이지]를 개설한지 3년이 지났다. 나는 홈페이지에 사진기법 강좌를 개설하고 매월 계절에 맞춰 촬영 테크닉을 집필하였다. 처음 2년간은 사진이 없는 강좌만 싫었는데 내가 여러해 촬영하면서 경험하고 느낀 내용들과 서적에서 기존작가들이 올린 글을 내 나름대로 정리한 글이었다.

물론 강의내용은 사진을 처음 배우려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라고 했지만 실상은 초보자가 이 내용들을 소화해 내기는 좀 어려웠다. 그렇다고 너무 쉬운 강의는 홈페이지 구성에 맞지않아 중초급정도로 글을 썼다. 그런대로 방문객이 꽤 많은 것을 보고 사진에 관심이 많구나 생각하며 월말에는 꼭 글을 싫었다.

 

쉬운 강의는 우리 동창회 회보에 5회에 절쳐 연재한 바있다. 누구나 쉽게 촬영할 수 있는 내용으로 흥미있게 구성하다보니 오히려 집필하기 더 어려웠지만 그런대로 인기가 있었다.

 

그런데 작년에 홈페이지 운영이 부실하여 금년6월에 홈페이지를 재 제작하면서 [사진기법강좌]난을 2년간 운영하면서 문제점을 보완하여 사진과 곁드려 시각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교재화하였다.

지금은 카운터 No가 없어 몇분이 다녀가는지 알 수 없지만 [월간사진동호회 홈]을 한달에 4000-5000명이 다녀가면서 동호회가입과 사진에 대한 문의가 쇄도하는 것을 보면 집필을 소홀히 할 수 없다는생각이 절실하게된다.

 

시각적 교제를 내놓다보니 질문이 본인 메일로 꽤 드러온다. 질문자의 사진수준을 몰라 좀 생각을 하게 된다. 알면서 질문하는지 진자 몰라서 질문하는지 알 수 없기때문이다. 나는 두가지 경우를 감안해서 가급적 친절히 답을 주었다.

그러자 잘 깨우쳐 주어 고맙다는 회신을 받을 때는 뿌듯한 기분이 든다. 그러면서 좀더 성의있게 잘 써야지 하는 마음을 같는다. 이렇게 많은 사진인들이 내 글을 보고간다고 생각하니 내가 글을 잘못 섰을 때 그 파장은 크다는 것을 느끼기 때문이다.

 

 2. 한국사진작가협회 대구지회 회보를 보고  

   8월하순 대구지회 모씨로부터 메일을 받았다. 지회 회보에 내가 집필한 [수채화적 촬영법]의 연조효과에 대해서 질문을 받았다. 질문에 답을 하기 앞서 나는 홈페이지에서 글을 다시 읽었다. 앗뿔사! 집필 과정에서 데이터를 수정하는데 그만 도표만 수정하고 글은 수정치 않았으니 내용이 틀린 것이다. 6월에 올렸으니 그동안 수많은 사진인들이 이해하지 못하고 ㅇㅇ했을 것이다. 나는 이점을 깊이 사과드리며 표와 글을 수정하였으니 다시 봐주시기원한다. 또한 나는 모씨에게 메일로 상세한 설명과 촬영장소까지 자세히 소개 하였다.

 

위 내용이 대구지회에서 발간한 회보이고 이 회보내용은 본인이 집필한 내용을 그대로 옮겨놓았다. 다만 회보를 내고 본인에게 연락치 않은 것이 좀 그러했다. 한 부정도는 보내줄 수 있었을텐데? 아무튼 대구지회에서 내 글을 인정하고 사진인들이 공부하라는 글이니 본인이 올려 많은 사진인들이 참고했으면 하는 바램과 같으니 고마운 일이다. 또한 대구에 박원석님께도 감사를 드린다.

 

아울러 3개월동안 3만여명의 방문객이 본인 글을 보았다고 생각하니 집필을 소홀히 할 수 더더욱 없게되었다. 사진글을 올리면서 나 스스로도 많은 공부를 하게 된다. 그래서 많은 사진인들이 글을 함부로 쓰려고 하지 않는가 보다. 그러나 나는 아직까지 겁없이 글을 쓰며 또 내 글에 질문을 던지는 분들에게 아는 한 성의껏 답을 줄 것이다.

 

한편 내 홈페이지나 메일에는 내 사진을 올리고 싶다는 요청이 많히 들어온다. 모두 무료 사이트 개설 회사들이다. 그렇다고 내 사진을 무료로 줄 수는 없다. 그들은 무료로 받아 자기네 사이트를 살찌우려는 계산인데 이것이 사진인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키 때문이다. 나는 사진을 배우려는 사람과 사진을 보고 마음을 쉬어가려는 사람들에게 제공되는 사이트를 만들고 싶다. 그래서 내가 운영하는 월간사진동호회 사이트와 내 사이트를 나는 정성을 드리고 있는데 과연 방문객들의 호응도가 어느정도인지 정확히는 모르겠다.

 

참고 :    http://www.photomc.net  사진 강좌 (강좌2. 수채화적 사진촬영법)

 


Copyrightⓒ 2001-2004 ™. All rights reserved.